동영상 공유 서비스 유튜브(YouTube)를 통해 해외선물 투자 방송에 대한 위험성을 경고하는 영상이 게재됐다.
선물거래를 하려면 1800만∼3000만원에 달하는 증거금 예치가 필요하다. 일반 개인투자자가 이 조건을 맞추기는 어렵기에, 이 부분을 파고든 게 바로 '불법 해외선물 거래소'다.
이들은 30~50만원의 자본으로 해외선물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유인한다. 구체적으로 유튜버, BJ 등의 방송을 통해 해외선물 투자자를 모집하고 투자자의 손실금을 부당하게 챙긴다.
서울와이어에 따르면 닉네임 '[윱튜브]전국민 흑우탈출 프로젝트'(윱튜브)를 사용하는 개인 방송 채널 운영자는 '[윱튜브] 해외선물 전문가들의 실체(feat.호두 까기)'라는 제목의 동영상을 통해 해외선물 투자 방송의 위험성을 알렸다.
윱튜브는 유튜브 추천 영상에 해외선물 관련 방송이 적지 않다면서 한 가지 사례를 전했다.
지난해 11월, 연예인의 남편을 포함한 한 일당이 금융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사설 선물옵션 업체를 차려 놓고 1000명의 투자자로부터 200억원 대의 부당이득을 챙긴 사건이 발생했다.
일당은 2016년 5월부터 최근까지 서울 소재 사무실에 금융감독위원회 인허가를 받지 않은 사설 선물옵션 업체를 차렸다. 이후, BJ와 증권사 직원을 통한 온·오프라인 홍보로 투자자 1000명이 넘는 투자자를 모았다. 투자금은 590억원에 달했다.
투자자들의 투자금 590억원 중 손실금과 수수료, 즉 일당의 부당이득은 233억원에 달했다.
유튜브는 "해외선물 투자는 수익을 얻기가 매우 어렵다. 운 좋아서 수익이 난 이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수십 년 동안 선물 옵션 강의만 하고 관련 논문을 쓴 명문대 교수도 선물로 수익을 얻기가 어려운 정도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해외선물 대여계좌는 불법이라고 강조하며, 관련 내용의 유튜브 등 개인방송을 경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금다이아몬드거래소, 여름 시즌 맞이 원석팔찌 기획전 진행
어썸스퀘어, 서머 라스트 프로모션 진행
신혼 및 입주가구 서울가구단지 우리꼴자연가구, 방배직영점 가을·겨울 할인전 진행
신혼가구브랜드 '패샤쇼파', 11월 패브릭소파, 침대매트리스, 6인용식탁 최대 40% 할인
박람회 전문기업 ㈜미래전람 “2020 수원펫쇼” 오는 27일부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돈이요푸드, 세계 4대 진미 이베리코 막창 3종 선봬
에듀피디, 시험직전 점수 향상 돕는 ‘경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특강’ 무료 제공
부캐선발대회 ‘BBTI 테스트’ 오픈 일주일만에 100만명 몰려
프리미엄 마스크 브랜드 'CLA’, ‘에어스킨 프로젝트’ 신제품 출시
소낭구 홍대디자인가구 부천춘의점 신혼가구·입주가구 블랙프라이데이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