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환승센터는 철도및 지하철 주변의 교통체증 해소와 교통수단 간 연계를 위한 것으로 자동차, 버스와 지하철의 복합 환승시설이 설치된다. 자연스레 유동인구가 늘게 되고 대형마트, 아울렛, 컨벤션센터, 식당가, 다양한 편의시설 및 대형영화관 등이 같이 들어서며 상권이 활성화된다. 해당 지역 대중교통의 중심지가 될 뿐만 아니라, 문화·상업·업무시설까지 집결되어 지역 내 랜드마크 역할을 한다.
복합환승센터를 설치해 주요 교통거점으로 삼고 상업·업무시설까지 도입하면 환승에 따른 사회적 비용이 절감됨과 동시에 고용 창출 및 경제 효과까지 동시에 얻을 수 있다.
중부권에서는 대표적으로 대전 유성 복합터미널(유성광역복합환승센터)가 개발을 진행 중이고, 수도권에서는 영동대로 지하에 조성되는 강남권복합환승센터, 고양 대곡역 복합환승센터가 있다.
서울 영동대로 삼성역~봉은사역 구간에 들어서는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도 본격적인 개발 준비에 나섰다.강남역 복합환승센터는 지하 6층, 연면적 16만㎡로 조성된다. 이곳에서 기존 지하철 2·9호선과 개통 예정인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2개 노선(파주~삼성, 수원~양주), 경전철 위례~신사선(위례신도시~신사역) 등 5개 철도 노선, 대규모 지하 환승터미널을 지을 계획이다. 올해 12월 착공하고, 2023년까지 복합환승센터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추진할 계획이다.
대곡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은 경기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 대곡역 일원 12만2700㎡에 주거·업무·숙박·컨벤션·편의시설을 갖춘 환승시설을 지을 예정이다. 대곡역은 현재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환승역이다. 복선전철 대곡~소사선이 오는 2021년 개통을 목표로 공사 중이며 향후 교외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도 개통될 예정이다. 그렇게 되면 대곡역에 총 5개 노선이 교차하게 된다.
지역 내의 환승교통 처리를 주된 기능으로 하는 일반복합환승센터와 달리 대전 유성 복합터미널은국내 최초로 권역 내의 환승교통 처리와 상업,문화,주거,숙박 등 지원기능을 복합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지정된 광역복합환승센터로 국토부 승인을 받았다.
그동안 개발이 지지부진했던 대전 유성 복합터미널은 ㈜케이피아이에이치(KPIH)가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사업에 탄력을 받기 시작했으며, 지난 6월에는 대전시가 유성 광역복합환승센터 개발계획을 변경 고시하며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른 상황이다. 사업시행사 ㈜케이피아이에이치(KPIH)가 토지매매계약 체결을 오는 9월 11일에 진행할 것이라고 밝혀 사업은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프로젝트는 유성구 구암동 일원 10만 2,080㎡ 부지에 복합여객터미널을 비롯해 환승시설(BRT 환승센터, 환승주차장), 문화시설, 업무시설(오피스텔), 행복주택, 지원시설 등이 들어서는 약 7,900억 원 규모의 사업이며 기존 서부시외버스터미널, 유성시외버스정류장, 금호고속버스영업소, 시외버스둔산정류소, 고속버스 둔산정류소가 한자리에 통합되고, 1호선 구암역이 환승센터 지하 1층을 통해 연결된다. 또 세종특별자치시 BRT 및 13개의 기존 시내버스 환승센터와도 바로 연결되는 교통 요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한국금다이아몬드거래소, 여름 시즌 맞이 원석팔찌 기획전 진행
어썸스퀘어, 서머 라스트 프로모션 진행
신혼 및 입주가구 서울가구단지 우리꼴자연가구, 방배직영점 가을·겨울 할인전 진행
신혼가구브랜드 '패샤쇼파', 11월 패브릭소파, 침대매트리스, 6인용식탁 최대 40% 할인
박람회 전문기업 ㈜미래전람 “2020 수원펫쇼” 오는 27일부터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
돈이요푸드, 세계 4대 진미 이베리코 막창 3종 선봬
에듀피디, 시험직전 점수 향상 돕는 ‘경비지도사 기출문제 해설특강’ 무료 제공
부캐선발대회 ‘BBTI 테스트’ 오픈 일주일만에 100만명 몰려
프리미엄 마스크 브랜드 'CLA’, ‘에어스킨 프로젝트’ 신제품 출시
소낭구 홍대디자인가구 부천춘의점 신혼가구·입주가구 블랙프라이데이 행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