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도 슬슬 에어컨을 작동할 때가 왔다. 에어컨을 작동하기 전에 그동안 쌓인 먼지를 제거해야 한다. 먼지 제거 없이 에어컨을 작동하면 에어컨에서 나오는 먼지를 다 들이마시게 된다. 셀프 에어컨 청소 방법을 알아보자.
에어컨 청소할 때는 전원을 끄고 전원코드를 분리해야 한다. 에어컨 청소 시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함이다. 그다음 에어컨을 분리한다. 스탠드형 에어컨은 필터, 냉각기, 송풍기 순서대로 분해한다. 벽걸이형은 덮개를 열고 필터만 빼내면 된다. 분해할 때는 에어컨 사용 설명서를 참고하자.
셀프 에어컨 필터 청소는 쉽다. 부드러운 천으로 먼지를 닦아낸 뒤 물로 한 번 더 닦으면 된다. 물로 닦을 때는 칫솔을 이용하면 좋다. 칫솔을 이용하면 필터 사이에 낀 작은 먼지도 제거할 수 있다. 이때 천연 세제를 만들어서 사용하면 청소 효과가 커진다. 천연 세제는 물, 에탄올, 베이킹소다를 1:1:1 비율로 섞어서 만들면 된다. 셀프 냉각기 청소도 같은 방법으로 하면 된다. 필터와 냉각기는 물로 닦은 뒤에 잘 말려야 한다. 다시 에어컨을 조립할 때 물기가 남아있으면 안 된다. 말릴 때는 햇볕이 아닌 그늘에서 말려야 한다. 햇볕에서 말리면 필터와 냉각기 모양이 망가질 수 있다. 에어컨 내부도 조립 전에 마른 수건으로 닦아야 한다. 에어컨 내부에 물기가 있으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다.
자동차 에어컨을 작동했을 때 퀴퀴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다. 에어컨 청소를 안 했기 때문이다. 자동차 에어컨도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특히 에어컨 필터 교체가 중요하다. 에어컨 냄새 원인은 필터일 확률이 높다. 오랜 시간 에어컨 필터를 사용했다면 교체해야 한다. 아울러, 에어컨 세정제나 소주를 이용해서 송풍구를 청소하는 것이 쾌적한 에어컨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세정제나 소주를 면봉에 묻혀서 송풍구를 닦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