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기술기업다이슨(Dyson)은 집안 환경에 존재하는 초미세먼지(PM2.5)와알레르기 유발 항원 등을 제거하고 우리가 숨쉬는 것보다 깨끗한 공기를 배출하는 무선 진공청소기 신제품을 포함한 '토탈홈 솔루션' 제품을 공개했다.
이번에선보이는 다이슨의 토탈 홈 솔루션 제품은 다이슨 V6 모터를 탑재한 무선 진공청소기 3종(다이슨 V6 모터헤드헤파, 다이슨 V6 플러피 헤파, 다이슨 V6 매트리스 헤파) 및0.1마이크론 크기의 유해한 극초미세먼지를 99.95%까지제거하는 공기청정 선풍기 '다이슨 퓨어 쿨™ (Dyson PureCool™)'이다. 다이슨의 새로운 기술들은다이슨 씨네틱(Dyson Cinetic) 등 유선청소기와 같이 0.3마이크론의 초미세먼지를 99.99%까지제거할 수 있다.
전세계도시들은 전보다 더욱 더 오염되고 있다. 창문을 닫고 실내에 머물러 있으면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다고생각하지만, 여전히 유해물질들은 안으로 유입되기 마련이다. 미국에서실시된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90%의 시간을 실내에서 보내며, 실내 오염도는 바깥보다최고 100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슨 먼지 분석 보고서
다이슨은 한국의 실내 오염과 가정에 숨어있는 보이지 않는 박테리아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서울대학교 미생물연구소에 위탁 연구를 진행했다.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연구에 참여한 한국 가정에서 채취된 샘플의 3분의 1에서 아스페르길루스 푸미가투스(Aspergillus fumigatus strain FS160)라는 곰팡이가 발견됐다. 이 곰팡이는 호흡기를 통해 폐포까지 깊숙이 침투해 장단기적으로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한 곰팡이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청소를 할 때에는 곰팡이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기 쉽다.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집안 곳곳과 자동차 내부에서 채취한 먼지에서 평균 2.32 종류의 곰팡이가 발견됐다. 또한 평균적으로 사람은 한 달에 약 28g 정도의 각질이 생기는데, 이는 해충들이 성장할 수 있는 풍부한 영양원으로 이런 각질들이 모여 쌓인다면 이를 주식으로 하는 해충들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서식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 곰팡이
▲ 집먼지 진드기
실제로 이번 연구를 통해 다이슨 무선청소기로 채집한 0.5g의 매트리스 먼지 속에서 평균 10.92마리의 집먼지 진드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가장 심한 경우, 1g의 먼지 속에서 110마리의 집먼지 진드기가 발견됐다.
이화융합의학연구원 김윤근 원장은 "집먼지 진드기와 눈에 보이지 않는 아주 미세한 유해먼지의 진짜 실체를 보여주는 것은 실내오염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실제로 전세계적으로 알레르기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실내 먼지 내에 존재하는 집먼지 진드기 배설물이나 곰팡이 배설물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이번에 다이슨이 한국 가정의 먼지들을 분석한 결과에서 나오듯,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항원들은 집안 곳곳에 자리잡고 있는데, 특히 집먼지 진드기는 침대 매트리스에 높은 농도로 존재하고, 곰팡이는 주로 구석진 습한 곳에 높은 농도로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 배설물 중에서도 특히 200나노미터 보다 작은 초미세먼지인 경우 기도의 염증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폐를 통해 쉽게 체내로 들어와 심혈관질환 등을 악화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선 잦은 환기는 물론 실내를 주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