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사나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휴대용 공기청정기와 기능성 마스크 제품들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최근 10년 사이 공기청정기와 관련된 특허출원은 총 4837건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휴대용 공기청정기 특허출원은 698건으로 2008~2009년 사이 신종플루가 유행하면서 특허출원이 더욱 활발해졌다. 이는 건강을 생각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반영한 것으로 휴대 간편하고 다양한 기능을 가진 휴대용 공기청정기의 특허출원에 대한 관심이 크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특허 출원한 제품 중에는 소나 말 등의 가축에 적용하는 마스크형 공기청정기도 있다. 구제역 등의 가축 질병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동물의 입에 맞게 섬유커버와 정화통을 설치하여 공기 중의 바이러스를 차단한 것이다.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먹이 활동을 가능하게 한 아이디어가 특이하다.
또한 개나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위한 공기청정기도 출원되었는데 동물의 목걸이에 초소형 공기청정기를 결합하여 음이온과 적외선을 방출하고 그 결과 털 속의 세균이나 진드기를 살충하는 것이다. 이러한 공기청정기는 동물들과 삶을 함께하는 펫팸족의 호기심을 충분히 자극할 수 있을 것이다.
특허청 관계자에 따르면 "계절에 관계없이 중국발 황사, 미세먼지, 대기오염이 심각해지면서 사람과 동물의 건강을 생각하고 예방하려는 소비자의 요구가 늘어나는 한 특허출원도 꾸준히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