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회 한국 캐니크로스 대회'가 오는 4월19일(일) 일산 원마운트와 그 주변도로에서 개최된다.
대한독스포츠연맹(KFSS)이 주관하는 이번 대회에는 손바닥 만한 크기의 말티즈, 티컵푸들부터 초대형 자이언트 말라뮤트, 장애견, 유기견 등 다양한 견종의 개 1,000여 마리와 그 견주가 아마추어 선수 자격으로 참가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에는 초등학생들이 참가하는 주니어 부문과, 개와 함께 걷는 캐니워킹, 개와 함께 달리는 캐니크로스 등 세 종목이 최장 3.5km 구간에서 펼쳐진다.
캐니크로스는 개와 사람이 저링벨트로 연결되어 일정 거리를 달려서 그 기록으로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로서 독 스포츠의 기본이 되는 종목이다. 또한 캐니-워킹은 일반적인 산책이 아니라 결승점에 최대한 빨리 도착해야 하는 파워-워킹이다.
대한독스포츠연맹은 올 해로 10회째를 맞는 이번 대회가 역대 최대 규모의 독스포츠(Dog Sports) 축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연맹 부회장을 맡고 있는 탤런트 이광기씨는 "이번 대회에는 많은 애견 연예인들이 참가하여 일반 애견인들과 함께 할 걷고 달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참가자격은 6개월령 이상의 건강한 모든 개(견 종/혈통 무관)와 초등학생이상, 자신의 개를 동반/통제할 수 있는 내외국인 누구나 가능하다. 신청 마감은 4월 10일까지이며, 참가신청은 대회 홈페이지(http://www.kfss.or.kr)나 일반전화(02-549-5594)로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