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 개최
사람과 동물이 함께 보고 즐기는 축제의 장, 제1회 순천만세계동물영화제가 8월 22일부터 26일까지 순천에서 열렸다. 동물과 인간을 대상으로 어울려 살아가는 문제를 대중적으로 다루는 전 세계 유일의 국제영화제로서 기획된 이번 영화제는 '동물버스'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영화캠핑' 등도 마련해 동물 애호가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2.한상준 선수, 2013 스카이하운즈 월드 챔피언 등극
'2013스카이하운즈 월드 챔피언십'에서 한국인 월드챔피언이 탄생했다. 스포트부문에 출전한 한상준 선수(고양 한솔훈련소 소장)가 전 세계 예선을 통과한 16개국 400여명의 선수가 참가한 이번 대회에서 빛나는 월드챔피언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3.전국 최초 애견해수욕장 개장
강릉시가 지난 7월12일부터 8월26일까지 경포해변 인근 사근진해수욕장 전체 800m 중 270m 구간을 '애견해변'으로 운영했다. 국내 최초답게 애견인들의 관심을 한 몸에 받은 애견해변은 개장기간 동안 2만5047명의 관광객이 방문했으며, 이 중 1만4020명이 8980마리의 반려견과 같이 해변을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작년 방문객의 2배에 달하는 수치다.
4.동물사랑실천협회, 유기동물 입양센터 오픈
동물자유연대, 반려동물 복지센터 완공
동물사랑실천협회는 5월 26일 답십리에 '땡큐센터' 2호점을 개관했다. 땡큐센터 2호점은 2층에 입양센터와 1층에 '생명존중 교육센터'를 마련했으며 채식카페를 함께 운영한다. 채식카페의 수익금은 케어센터 운영기금과 동물복지기금으로 전액 사용된다.
11월26일에는 남양주에 위치한 동물자유연대의 반려동물복지센터 개소식이 열렸다. 총 4개 층으로 이뤄진 복지센터는 그간 동물자유연대 회원들과 가수 이효리를 비롯 CJ E&M등에서 후원금이 모금 되어 완공되었다. 동물자유연대에서는 남양주 반려동물복지센터를 시작으로 센터의 재정자립이 이루어지면 순차적으로 복지센터를 늘릴 계획이다.
5.서울 어린이 대공원 반려견놀이터 개장
7월31일 서울 광진구 어린이대공원에 '반려견 놀이터'가 개장했다. 반려견 놀이터의 운영시간은 매주 수~일요일 오전 10시부터 밤 9시까지이며, 우천일과 동절기에는 반려견과 소유주의 안전을 위해 운영하지 않는다.
6.동물등록제 시행
2013년 1월 1일부터 인구 10만 이상의 도시에서 반려 목적으로 키우는 3개월령 이상인 개의 소유자는 관할 시군구에서 지정한 동물병원 등 등록대행기관에 의무적으로 등록해야 하는 반려동물 등록제가 전국적으로 시행되었다. 그러나 당초 예정한 6월까지 계도기간 중 10.5% 라는 미비한 등록 상황으로 인해 다시 12월까지 계도기간을 연장했다.
7. 풀무원, CJ, 유한양행 등 대기업 애견사료사업 진출
풀무원이 일본의 니폰 펫 푸드와 협업해 "아미오"라는 브랜드로 사료와 간식을 런칭 애견사료와 간식사업에 진출했다. 'OFRESH'를 앞세워 PET FOOD 시장에 도전한 CJ제일제당도 기존 온라인에만 국한된 유통채널에서 최근 이마트로 판매경로를 확대했다. 또한 유한양행은 월펫의 네추럴 펫푸드 "웰니스"를 론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