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반려견 유전성 출혈질환 '폰 빌레브란트병'…수혈 통해 치료

고철환 2019-03-06 00:00:00

반려견 유전성 출혈질환 '폰 빌레브란트병'…수혈 통해 치료

▲가성혈우병이라고도 알려진 폰 빌레브란트병은 반려견와 인간에게서 공통적으로 발병하는 유전성 출혈 질환이다(사진=ⓒ123RF)

반려견의 폰 빌레브란트병은 수혈을 통해 안정시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진단했다.

폰 빌레브란트병은 혈액 응고를 돕는 데 필요한 특정 단백질인 폰 빌레브란트 인자가 부족한 유전성 출혈 질환이다 .폰 빌레브란트병은 가성혈우병이라고도하며 반려견과 사람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유전성 출혈 질환이다.

이 질병은 유전적 돌연변이에 의해 유발되며 질병의 중증도는 다르지만 유병률은 암컷과 수컷 반려견에서 동일한 값을 보인다. 이 용어는 의사였던 에릭 폰 빌레브란트가 자신이 겪고 있던 질환으로 인해 해당 인자를 발견한 것에서 비롯됐다.

폰 빌레브란트 인자란 무엇일까?

정상적인 반려견의 경우 혈관에 손상이 일어날 경우 혈액이 응고되며 그로 인해 출혈이 멈추게 된다. 더 스프루스 펫에 의하면 혈액 응고는 간단한 기능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과정이다. 응고가 시작되면 혈소판이라고 불리는 혈액 세포가 함께 응집된다. 이후 혈소판 무리가 혈관 벽을 따라 세포에 부착하여 혈전을 형성한다.

반려견에게 나타나는 폰 빌레브란트병 징후

반려견에게 충분한 폰 빌레브란트 인자가 없다면 혈액이 제대로 응고될 수 없다. 이럴 경우 혈관이 파열됐을 때 출혈이 길어지거나 때로는 제어할 수 없게 된다. 출혈은 예기치 않은 상해 또는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 출혈은 위장관, 요로, 잇몸 및 비강에서 자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반려견들은 폰 빌레브란트병의 징후를 보이기 전에 수년간 아무 증상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폰 빌레브란트병의 증상은 종종 첫 수술 중 발생한다. 경미한 폰 빌레브란트병의 경우 출혈 문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병이 악화된 후 일어난다. 심각한 경우 강아지들이 물렸을 때에도 심하게 출혈할 수 있다.

미국 수의학 센터의 자료를 토대로 볼 때 폰 빌레브란트병을 가진 반려견들은 많은 경우 질병의 외적 징후를 전혀 드러내지 않는다. 다른 반려견들의 경우 코, 질, 방광 또는 구강 점막을 통해 자발적으로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통제할 수 없는 출혈이 일어난 반려견들은 사망할 수도 있다.

반려견 유전성 출혈질환 '폰 빌레브란트병'…수혈 통해 치료

▲가벼운 피부 상처에서의 심한 출혈 발생은 반려견의 폰 빌레브란트병을 나타내는 징후가 된다(사진=ⓒ123RF)

반려견이 겪는 폰 빌레브란트병의 유형

머콜라 펫에 의하면 현재 확인된 폰 빌레브란트 병의 종류는 세 가지다. 각각의 질환에서 폰 빌레브란트 인자는 중증도가 다르다.

제 1형

제 1형 폰 빌레브란트병을 앓는 반려견들은 폰 빌레브란트 인자를 형성하는 단백질은 가지고 있으나 효과적인 응고가 일어날 만큼 충분한 양을 지니지 못한다. 제 1형은 폰 빌레브란트 병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1형 폰 빌레브란트병은 도베르만 핀셔 , 셰퍼드, 스탠다드 푸들, 셔틀랜드 쉽독에게서 더 자주 발병한다.

제 2형

제 2형 폰 빌레브란트병을 앓는 반려견들은 정상적인 폰 빌레브란트 인자를 가지고 있지만, 인자 단백질에 구조적으로 또는 기능적으로 결함이 있다. 제 2형은 보통 저먼 와이어헤어드 포인터에게서 발병한다. 제 2형 폰 빌레브란트병을 가진 반려견들은 종종 뚜렷한 이유 없이 심한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해당 질환은 심각한 증상들을 일으키며 주로 저먼 와이어헤어드 포인터 단모종 및 장모종에게서 발병한다.

제 3형

제 3형 폰 빌레브란트병에 걸린 반려견들은 폰 빌레브란트 인자가 아예 없다. 제 3형은 셔틀랜드 쉽독, 스코티시 테리어와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병한다. 제 3형은 폰 빌레브란트병의 가장 심각한 형태로,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 스코티시 테리어, 셔틀랜드 쉽독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병하며, 다른 종들의 경우 드물게 발병한다.

폰 빌레브란트 병을 가진 반려견들을 위한 치료법

응급 상황에서는 혈액이나 냉동 혈장의 수혈을 통해 출혈이 있는 반려견을 안정시킬 수 있다. 수혈받는 반려견은 수혈 전에 DDAVP라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DAVP는 기증자의 혈액에서 폰 빌레 브란트인자 양을 증가시키며, 이는 폰 빌레브란트병을 가진 반려견에게 확실한 도움이 될 것이다.

폰 빌레브란트병을 앓는 일부 반려견들은 DDAVP 투여 후 폰 빌레브란트 인자의 양이 증가할 수도 있으나 해당 약에 대한 반응은 반려견체마다 다르다. 이 약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이 약물의 가격이 높기도 하고 모든 반려견가 반응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반려견 유전성 출혈질환 '폰 빌레브란트병'…수혈 통해 치료

▲수혈은 인간과 반려견 모두에게서 발생하는 출혈들을 안정시킬 수 있다(사진=ⓒ123RF)

[팸타임스=고철환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