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성혈우병이라고도 알려진 폰 빌레브란트병은 반려견와 인간에게서 공통적으로 발병하는 유전성 출혈 질환이다(사진=ⓒ123RF)
반려견의 폰 빌레브란트병은 수혈을 통해 안정시킬 수 있다고 전문가들이 진단했다.
폰 빌레브란트병은 혈액 응고를 돕는 데 필요한 특정 단백질인 폰 빌레브란트 인자가 부족한 유전성 출혈 질환이다 .폰 빌레브란트병은 가성혈우병이라고도하며 반려견과 사람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유전성 출혈 질환이다.
이 질병은 유전적 돌연변이에 의해 유발되며 질병의 중증도는 다르지만 유병률은 암컷과 수컷 반려견에서 동일한 값을 보인다. 이 용어는 의사였던 에릭 폰 빌레브란트가 자신이 겪고 있던 질환으로 인해 해당 인자를 발견한 것에서 비롯됐다.
정상적인 반려견의 경우 혈관에 손상이 일어날 경우 혈액이 응고되며 그로 인해 출혈이 멈추게 된다. 더 스프루스 펫에 의하면 혈액 응고는 간단한 기능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복잡한 과정이다. 응고가 시작되면 혈소판이라고 불리는 혈액 세포가 함께 응집된다. 이후 혈소판 무리가 혈관 벽을 따라 세포에 부착하여 혈전을 형성한다.
반려견에게 충분한 폰 빌레브란트 인자가 없다면 혈액이 제대로 응고될 수 없다. 이럴 경우 혈관이 파열됐을 때 출혈이 길어지거나 때로는 제어할 수 없게 된다. 출혈은 예기치 않은 상해 또는 수술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또 출혈은 위장관, 요로, 잇몸 및 비강에서 자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다.
반려견들은 폰 빌레브란트병의 징후를 보이기 전에 수년간 아무 증상도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폰 빌레브란트병의 증상은 종종 첫 수술 중 발생한다. 경미한 폰 빌레브란트병의 경우 출혈 문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같은 다른 질환으로 인해 병이 악화된 후 일어난다. 심각한 경우 강아지들이 물렸을 때에도 심하게 출혈할 수 있다.
미국 수의학 센터의 자료를 토대로 볼 때 폰 빌레브란트병을 가진 반려견들은 많은 경우 질병의 외적 징후를 전혀 드러내지 않는다. 다른 반려견들의 경우 코, 질, 방광 또는 구강 점막을 통해 자발적으로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통제할 수 없는 출혈이 일어난 반려견들은 사망할 수도 있다.
▲가벼운 피부 상처에서의 심한 출혈 발생은 반려견의 폰 빌레브란트병을 나타내는 징후가 된다(사진=ⓒ123RF)
머콜라 펫에 의하면 현재 확인된 폰 빌레브란트 병의 종류는 세 가지다. 각각의 질환에서 폰 빌레브란트 인자는 중증도가 다르다.
제 1형
제 1형 폰 빌레브란트병을 앓는 반려견들은 폰 빌레브란트 인자를 형성하는 단백질은 가지고 있으나 효과적인 응고가 일어날 만큼 충분한 양을 지니지 못한다. 제 1형은 폰 빌레브란트 병의 가장 흔한 형태이다. 1형 폰 빌레브란트병은 도베르만 핀셔 , 셰퍼드, 스탠다드 푸들, 셔틀랜드 쉽독에게서 더 자주 발병한다.
제 2형
제 2형 폰 빌레브란트병을 앓는 반려견들은 정상적인 폰 빌레브란트 인자를 가지고 있지만, 인자 단백질에 구조적으로 또는 기능적으로 결함이 있다. 제 2형은 보통 저먼 와이어헤어드 포인터에게서 발병한다. 제 2형 폰 빌레브란트병을 가진 반려견들은 종종 뚜렷한 이유 없이 심한 출혈이 일어날 수 있다. 해당 질환은 심각한 증상들을 일으키며 주로 저먼 와이어헤어드 포인터 단모종 및 장모종에게서 발병한다.
제 3형
제 3형 폰 빌레브란트병에 걸린 반려견들은 폰 빌레브란트 인자가 아예 없다. 제 3형은 셔틀랜드 쉽독, 스코티시 테리어와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병한다. 제 3형은 폰 빌레브란트병의 가장 심각한 형태로, 체서피크 베이 리트리버, 스코티시 테리어, 셔틀랜드 쉽독에게서 가장 흔하게 발병하며, 다른 종들의 경우 드물게 발병한다.
응급 상황에서는 혈액이나 냉동 혈장의 수혈을 통해 출혈이 있는 반려견을 안정시킬 수 있다. 수혈받는 반려견은 수혈 전에 DDAVP라는 약으로 치료할 수 있다 .DAVP는 기증자의 혈액에서 폰 빌레 브란트인자 양을 증가시키며, 이는 폰 빌레브란트병을 가진 반려견에게 확실한 도움이 될 것이다.
폰 빌레브란트병을 앓는 일부 반려견들은 DDAVP 투여 후 폰 빌레브란트 인자의 양이 증가할 수도 있으나 해당 약에 대한 반응은 반려견체마다 다르다. 이 약을 정기적으로 사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는다. 이 약물의 가격이 높기도 하고 모든 반려견가 반응하지는 않기 때문이다.
![]()
▲수혈은 인간과 반려견 모두에게서 발생하는 출혈들을 안정시킬 수 있다(사진=ⓒ123RF)
[팸타임스=고철환 기자]
건국유업, 반려견 위한 맞춤형 기능성 간식 ‘펫밀리츄’ 3종 출시
광명시, 반려문화와 기후행동 결합한 ‘2025 반려동물 문화축제’ 9일 개최
네츄럴코어, 유기동물 보호소에 기부 연계…‘삐삐’와 함께한 반려 캠페인
화성시 ‘2025 화성 반려동물 행복나눔 축제’ 성료
글로벌 펫산업 전시회 ‘PSC 2025’, 11월 광저우 개최
뮤지컬 '바둑이와 세리' 대학로에서 무대화…강아지들의 따뜻한 모험
한국애견연맹, ‘2025 안성 FCI 국제 도그쇼’ 11월 개막
아디다스, 반려동물용 F/W 컬렉션 중국 시장에 선출시…라인업 확대 통해 펫 패션 시장 본격 진출
야생 너구리, 전염병 매개체로 부각…광견병·ASF 관리 강화 필요
몸 한쪽이 기울어진 이유? 반려동물 호너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