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출처 : 플리커 |
반려견이 동그라미를 그리며 돌고, 이리저리 뛰어 오르고, 짖거나 낑낑거리는 모습을 본 적이 있는가? 이것은 사실 개가 행복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개가 지나치게 흥분했다는 징후다. 개는 넘치는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신체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이 바로 앞서 언급한 행동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많은 사람들이 반려견의 이런 행동을 '행복감의 표현'으로 착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집에 돌아왔을 때 반려견이 이런 행동을 보이면 '나를 반겨주는구나'라고 귀엽게 여긴다. 하지만 반려견이 나중에 보일 잠재적인 공격성이나 잘못된 행동을 교정하려면 반려견의 흥분을 가라앉혀야 한다.
개가 지나치게 흥분하는 행동을 자주 보이는 것은 지루함과 자극 부족으로 인한 것이다. 개는 매일 일정 에너지를 소모해야 한다. 따라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반려견과 함께 상호 작용하고, 에너지 분출을 도와야 한다.
흥분해서 날뛰는 개가 행복한 것이 아니다. 평온한 개가 행복하고 만족한 개다. 과도하게 흥분하는 반려견의 행동을 제지하고 평온하고 당신의 말을 잘 따르는 행복한 개로 만들기 위해서는 몇 가지 단계를 따라야 한다.
흥분을 조장하지 말라
개가 흥분해서 당신에게 뛰어올 때 당신이 그것에 반응한다면 개는 자신의 흥분한 행동이 좋은 행동이라고 인식한다. 즉, 당신의 반응이 개의 흥분 행동의 빈도를 결정한다. 흥분한 개에게 애정이나 관심을 보이지 말라. 흥분한 개를 안아주거나, 개에게 간식을 주면 개는 그것이 좋은 행동이라고 배우고 계속 그런 행동을 되풀이한다.
흥분한 개를 진정시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개를 무시하는 것이다. 아무런 접촉도 하지 말고, 말도 걸지 말고, 눈도 마주치지 말라. 개가 당신에게 달려든다면 몸을 다른 방향으로 돌리거나 뒤로 물러서라.
평온한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라
당신의 개가 차분한 상태에 있을 때, 그것이 좋은 행동이라는 사실을 알려라. 즉, 얌전히, 차분하게 있는 개에게 애정과 관심을 표현하라. 그러면 개는 그것이 좋은 행동이라고 배운다.
흥분된 행동을 무시하고 평온한 행동을 보완하는 조합으로 개의 자연스럽고 본능적인 행동을 더 차분한 상태로 전환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
개의 힘을 빼라
가장 중요한 것은 산책과 놀이다. 개가 에너지를 소모하고 집에서는 쉬도록 만들어라. 에너지가 남아있는 개는 흥분해서 날뛰기 쉽다.
반려견 운동장에 가서 개가 혼자 뛰어놀도록 하는 것은 올바른 운동이 아니다. 이런 활동은 개를 더욱 흥분시킬 뿐이다. 마찬가지로 산책을 나갔다가 단순히 개가 용변을 보면 집으로 돌아오는 것이 산책의 목적이 아니다. 개와 당신이 함께 산책을 나가 걷는 것은, 같은 무리에 속한 동료들이 같이 나가서 물과 먹이, 잠잘 곳을 찾는 본능적인 행동과 연결된다. 개는 이런 활동에 상당히 집중할 것이고 에너지를 소모한다.
산책이 끝나고 물, 먹이, 잠잘 곳이 있는 집으로 돌아오면 간식으로 보상하라. 운동으로 에너지를 소비한 개는 집에 돌아와서 보상을 받으면 평온함과 보상을 연결짓는다.
개가 코를 사용하도록 하라
코는 개의 주요 감각 기관이다. 이 기관을 사용하면 진정 효과가 있다. 개가 집 안에서 노즈워크를 하도록 해도 좋고, 라벤더나 바닐라 등의 향을 사용해도 좋다. 이러한 향이 개의 평온한 태도와 연결되도록 교육하자.
개가 특정 향기에 알레르기가 없는지 확인하고 개를 진정시키는 데 가장 잘 맞는 향기를 알아보기 위해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도 좋다.
당신도 진정하라
주인이 안정된 태도를 보이는 것도 중요하다. 당신이 불안정한 상태라면 반려견도 불안해진다. 반려견의 행동을 진정시키고 싶을 때 당신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자신을 돌아보라. 조용히 멈추는가? "그만해!"라고 소리지르는가?
만약 소리지르는 편이라면 당신은 반려견의 흥분에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시끄러운 소리를 내거나 빠른 움직임을 보이는 것은 반려견의 불안감을 더욱 높일 뿐이다. 당신이 소리를 쳐서 반려견의 주의를 끌어야 하는 것은 위험한 상황에서 뿐이다. 예를 들어 반려견이 차도로 뛰어들려고 한다면 소리치고 목줄을 당겨 반려견이 당신에게 주목하도록 한다. 그 이외의 상황에서는 큰 소리를 내지 않도록 하자.
▲ 사진 출처 : 셔터스톡 |
두 병사가 숲에 잠복하고 있는 상황을 상상해보라. 정찰을 나온 두 병사는 적군을 발견하면 서로 소리쳐서 의사소통하는 것이 아니라 조용히 손이나 팔을 움직여 신호를 보낸다.
개는 타고난 사냥꾼이기 때문에 이런 몸짓 언어를 본능적으로 이해하고 금방 적응한다. 사냥을 나간 개 집단의 우두머리가 사슴을 발견하고 짖어서 이를 알린다면 사슴은 도망가버릴 것이다. 당신 또한 반려견의 리더로서 에너지 조절과 몸짓 언어로 반려견을 통솔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