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출처 = 셔터스톡 |
혼자 살거나 자녀 없는 부부들 중심으로 반려동물을 입양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아이들이 반려동물을 키우자고 조르거나, 가족 모두가 새로운 동물 가족을 맞이하고 싶어하는 등 사람들이 동물을 키우고자 하는 이유는 많다.
반려동물을 키우면 매우 긍정적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동물과 인생의 한 부분을 공유하며 큰 기쁨을 느낀다. 반려동물은 가족 간의 화합을 이루고 정신적 치유를 담당한다.
가정 내에 심리적, 물리적인 공백이 생겼을 때 빈 자리를 채울 수 있다.
또한 반려동물은 가족에게 헌신적이다. 하지만 반려동물을 키울 때는 책임이 뒤따라야 한다. 다른 생명체의 건강과 복지를 책임져야 하는 것이다.
동물에 대한 책임 뿐 아니라 가족, 사회 등 다른 공동체에 반려동물이 들어오면서 생기는 일에 대한 책임도 져야 한다.
가족들의 참여
반려동물을 키울 때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한 마음으로 참여해야 한다. 손주부터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모두가 반려동물과 상호작용을 해야 한다.
또 어떤 반려동물을 들일지 결정할 때는 가족 구성원 모두가 동의해야 한다. 다수결의 원칙에 따라서도 안 되며, 무조건 만장일치의 의견을 정해야 반려동물이 집에 왔을 때 환영받을 것이다. 또 가족 구성원 모두가 동의해야 서로 책임을 분담할 수 있다.
고려 사항
가정에 반려동물을 들이기로 결정했다면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사항이 몇 가지 있다. 우선 가정 내에 이미 키우고 있는 반려동물이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이미 키우고 있는 동물이 있다면, 그 동물이 새로 올 동물과 잘 지낼 수 있을지 고려해야 한다. 기존의 반려동물이 다른 동물에게 적대적인지, 혹은 새로 올 동물이 기존의 반려동물과 종이나 성향이 다른지 등을 생각해 보자.
반려동물에게 원하는 것
입양 전 주인의 무릎에 올라와 함께 조용한 시간을 보낼 반려동물을 원하는지 아니면 돌보기가 비교적 쉬운 반려동물을 선호하거나 혹은 함께 운동하고 뛰어 놀 반려동물을 원하는지를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녀가 있고 자녀들이 학교에 다닌다면, 혹은 가족 구성원 모두가 회사원이라면 야행성 반려동물은 키우지 않는 편이 좋을 것이다.
반려동물 관리
반려동물을 데려올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 구성원 중 누가 어떤 관리를 담당할 것인지 정하는 일이다. 가족 구성원이 교대로 담당할지, 아니면 각자 분담해서 담당할지 생각해야 한다.
또 가족들이 이미 반려동물을 키워 본 경험이 있는지 고려하자. 어린이는 반려동물 돌보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능력이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반려동물 관련 법 및 주택 상황 고려하기
최근에는 완화되고 있지만 그래도 일부 아파트나 임대 주택, 콘도 및 타운 하우스에는 반려동물을 아예 키우지 못하거나 혹은 키울 수 있는 반려동물의 종류가 제한된 곳도 있다.
따라서 거주 지역과 주거 형태를 고려하여 적합한 반려동물을 선택하도록 하자.
반려동물에게 얼마나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는지 고려하기
반려동물은 평생 동안 동반자의 관심과 사랑을 필요로 한다. 또 반려동물의 수명을 고려하여 당신이 끝까지 동물을 책임질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예를 들어 대형 조류나 거북이 등은 인간의 수명보다 오래 살기도 한다. 반려동물에게 얼마나 많은 시간과 세심한 관심을 투자할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경제적 여유 고려하기
반려동물을 입양할 때 또 하나의 필수 조건은 바로 경제적인 여유다. 반려동물의 종류에 따라 다르겠지만, 어쨌든 동물을 키울 때는 일정 생활비가 든다.
먹이, 장난감, 방석, 집, 화장실 등 꾸준히 돈이 들며, 만약 반려동물이 아프기라도 하면 엄청난 병원비가 들지도 모른다. 따라서 반려동물에게 들어가는 비용을 감당할 수 있는지 고려해야 한다.
재정적 계획은 반려동물을 데려오기 전에 세워둬야 한다. 이미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다고 하더라도 새로운 동물 가족을 맞이하는 것은 충분히 심사숙고해야 할 일이다.
지금 키우는 반려동물과 새로 올 반려동물에게 똑같은 수준의 사랑과 관심을 줄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건국유업, 반려견 위한 맞춤형 기능성 간식 ‘펫밀리츄’ 3종 출시
광명시, 반려문화와 기후행동 결합한 ‘2025 반려동물 문화축제’ 9일 개최
네츄럴코어, 유기동물 보호소에 기부 연계…‘삐삐’와 함께한 반려 캠페인
화성시 ‘2025 화성 반려동물 행복나눔 축제’ 성료
글로벌 펫산업 전시회 ‘PSC 2025’, 11월 광저우 개최
뮤지컬 '바둑이와 세리' 대학로에서 무대화…강아지들의 따뜻한 모험
한국애견연맹, ‘2025 안성 FCI 국제 도그쇼’ 11월 개막
아디다스, 반려동물용 F/W 컬렉션 중국 시장에 선출시…라인업 확대 통해 펫 패션 시장 본격 진출
야생 너구리, 전염병 매개체로 부각…광견병·ASF 관리 강화 필요
몸 한쪽이 기울어진 이유? 반려동물 호너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