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 픽사베이 |
새 모이처럼 보일 수 있지만, 퀴노아는 시장에서 구할 수 있는 최고의 완벽한 단백질 식품 중 하나다.
고대 잉카인들의 주식이었던 퀴노아는 전 세계의 웰빙 애호가들에게 단백질 슈퍼 푸드로 알려져 있다. 퀴노아는 7000년 전 남미의 산악 지역에서 유래됐고, 정확히 말하자면 퀴노아는 곡물이 아니라 씨앗이다.
퀴노아는 아프리카의 쿠스쿠스나 동양의 쌀과 비슷한 질감을 가지고 있고, 부드럽고 고소한 향이 난다.
식물학적으로 케일, 근대와 관련 있는 퀴노아는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녹색잎 채소의 특징을 보인다.
유엔은 지난 2013년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경작이 용이한 퀴노아를 기아, 영양 실조 및 빈곤 퇴치를 위한 대체 식품으로 선정했다. 미 항공우주국(NASA)도 장기적인 우주 임무를 위해 퀴노아를 고려하고 있다.
퀴노아는 전세계적으로 약 120 종의 품종이 있다. 통곡물 협의회(Whole Grains Council)는 이 중에서 다음 3종의 퀴노아 품종이 판매용으로 상업화됐다 :
흰색 퀴노아 - '아이보리 퀴노아' 로도 알려져 있으며, 가장 널리 판매되는 품종이며 요리하는 데 가장 적은 시간이 걸린다.
적색 퀴노아 - 익혀도 그 모양이 뭉개지지 않기 때문에 샐러드 등의 요리에 선호되는 품종이다.
흑색 퀴노아 - 흰색 퀴노아와 적색 퀴노아와는 달리 흙의 향, 달콤한 향을 지니고 있다. 보통 요리하는 데 약 15~20분이 소요된다.
퀴노아는 또한 여러 가지 건강상의 이점을 가지고 있다
먼저 체중 감량을 돕는다. 퀴노아에는 필수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는 반면 칼로리가 높지 않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항암 효과가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퀴노아에서 항암 작용을 하는 세 가지의 중요한 영양소가 발견됐다.
심혈관 건강에 좋다. 퀴노아의 항 염증 효과가 있는 영양소는 건강한 심장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퀴노아는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 C보다 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바이오플라보노이드가 퀴노아에 포함되어 있으며, 항산화 물질을 섭취하면 질병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퀴노아는 장의 소화 활동을 돕는 유익한 박테리아를 위한 먹이인 프로바이오틱 효소가 있으며, 뼈 형성에 필수적인 망간 및 인 함량이 높다.
무엇보다도 망간이 풍부한 음식을 먹으면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고 당뇨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퀴노아 요리법이 쌀밥과 동일하다. 냄비에 2:1의 비율로 물과 퀴노아를 섞어서 팔팔 끓인다. 물이 팔팔 끓으면 약 15~20분 동안 열을 낮추고 뚜껑을 덮고 서서히 끓인다. 풍부한 맛을 내기 위해 쇠고기 또는 닭고기, 국물 등에 곁들이는 것도 좋다.
이 외에도 퀴노아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법들이 인터넷에 즐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