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유현준 기자 ] 최근 스타트업 열풍과 함께 다양한 분야에서 생활도우미 O2O 서비스가 많이 출시되고 있다. 배달 주문 서비스와 부동산거래 그리고 콜택시, 심지어 숙박업소를 찾는 앱 등 다양한 O2O 서비스가 출시되어 있으며, 이러한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들로 통해 새로운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한편 생활서비스에서 많은 소비자들이 정보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야가 있는데 '포장이사'가 바로 그렇다. 포장이사 시장은 위와 같은 반복 구매율이 높은 생활서비스와 약간의 차이를 보인다. 포장이사는 서비스 구매기간이 최소 1~2년 이상 되어 소비자들은 적정비용과 서비스조건 등에 대해 정보가 턱없이 부족하다.
최근 포장이사가 대중화되면서 주변 부동산이나 지인 소개로 포장이사업체와 계약을 했던 소비자들도 점차 스마트폰에 익숙해짐과 동시에 온라인상에서 이삿짐센터를 확인하고 결정한다. 하지만 지역별 포장이사 전문업체들이 얼마나 경쟁력이 있고 믿을 만한 업체인지 객관적으로 확인할 방법이 없어 소비자들은 불안한 마음에 어디선가 한번 '들어본' 이사업체를 선호하게 된다.
실제로 바쁜 현대인들은 이사업체를 선정함에 있어, 시간을 절약하며 포장이사업체선정에 도움이 될 만한 견적비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이삿짐센터가격비교 서비스 중 자체적으로 개발한 우수업체평가시스템을 기반으로 전국에 소재한 정식허가업체 중 서비스만족도가 높은 업체들을 지속 검증하여 지역별 포장이사업체순위를 기반으로 포장이사업체 추천서비스와 직거래를 돕는 차별화된 이사견적비교사이트를 찾는 것도 중요하다.
이사 시장은 무허가 업체가 전체 업체의 40%일 정도로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업체를 찾기가 어렵다. 그래서 서비스 품질에 대한 불확실성에 두려워하는 소비자들이 많이 있다. 집단지성을 통해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검증된 업체 서비스를 통해 신뢰받을 수 있는 이사 비교 견적 서비스를 이용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유현준 기자 fam3@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