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나 고양이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하면 그 모습을 보면서 귀여워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반려동물이 지속적인 기침을 한다면 가볍게 봐서는 안된다. 단순한 기침일 수도 있지만 감기나 천식에 걸린 경우 폐렴 등으로 발전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질 수 있다. 또 심장병으로 인해 폐에 물이 차 호흡기가 압박을 받아서 기침을 할 때 호흡곤란을 겪게 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고양이는 '고양이 감기'라 불리는 상부호흡기감염에 걸리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수도 있다. 고양이 감기는 재채기가 심할뿐만 아니라 누렇고 끈적이는 콧물을 흘리고, 발열 증상도 나타난다.
이밖에 천식에 걸리거나 심장사상충에 감염되면 기침을 하기도 한다. 심장사상충에 걸리면 호흡곤란, 체중감소, 구토증상 등이 동반되며 생명에 위협을 주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반려동물이 기침이나 재채기 외에 다른 증상을 동반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평소에 기관지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를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반려동물 전용 영양제 전문 브랜드 마이펫닥터는 평소 강아지나 고양이의 호흡기 건강 관리에 도움을 주는 보양식 '노하브레스'를 선보이고 있다.
'노하브레스'는 호흡기 세포보호를 돕는 코엔자임Q10, 호흡기내 삼춤물(가래)을 분해해주는 상황버섯과 브로멜라인,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호흡기 건강 유지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E 등이 함유되어 있다.
호흡기 내 알러지 반응을 완화해주는 피리독신과 기침완화 및 호흡기 통증에 효과적인 흥국, 황국, 청국도 함유했다.
박태호 기자 fam3@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