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강규정 2017-08-03 00:00:00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사진 : 펙셀즈
[팸타임스 강규정 기자]

농부들은 수천년 동안 씨앗을 저장, 교환 및 재사용함으로써 다양한 양식과 기후에 적응된 작물을 신중하게 선정하여 세계 식량 공급의 기반이되는 풍부한 유전자 식물 유산을 창출했다.

그러나 지난 세기 동안 농업 생물 다양성은 급격한 감소를 겪었으며 많은 유산과 토종 식물종이 상업 작물로 대체됐다.

유엔 식량 농업기구(UN Food and Agriculture Organization)는 산업적 농업과 단일 재배(단일 작물)농장의 급속한 확장으로 인해 식물의 유전적 다양성의 약 75%가 손실됐다고 추정한다.

밀레니엄 생태계 평가(Millennium Ecosystem Assessment)는 현재 6만에서 10만 종 식물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고 보고했다.

식물 종자 보존을 실천하는 것은 세계의 집단적 식량 안보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종자 은행이나 농부들의 종묘 원자, 심지어 국가 간의 종자 교환과 같은 보존 기법은 식물의 품종을 보존하는 것뿐만 아니라 병충해, 질병 및 기후 변화에 대한 위험을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종자 저장 및 교환 관행에 관한 법률 및 규정은 전 세계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많은 농민 단체, 비영리 단체 및 정부는 종자 은행, 교환 네트워크 및 협동 조합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종 다양성을 보전하고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푸드 탱크(Food Tank)는 농업 생물 다양성 보존에 도움이되는 전세계 20 곳의 중요한 종자 저장 프로젝트를 소개한다.

1. ASEED 유럽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ASEED 유럽(Action for Solidarity, Equality, Environment, and Diversity Europe)은 농물 다양성 감소, 종자의 이용 가능성 보전 및 식량 체계의 개선에 중점을 둔 국제 캠페인 기구다.

1991년 사회 및 환경 보존에 힘쓰는 젊은 시민들에 의해 설립된 ASEED 유럽은 문화 및 생물 다양성 보전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식량 체계 개선을 위해 중요한 논의를 주관한다.

ASEED는 또한 씨앗, 기후 변화, 무역 및 식량 주권과 같은 주제에 관한 교육 자료를 제공한다.

2. 카미노 베르데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카미노 베르데(Camino Verde)는 페루, 메사추세츠, 콩코드 및 푸에르토 말도나도에 소재한 미국 기반의 비영리 단체다.

카미노 베르데의 역할은 나무 심기에 대한 대중 인식을 위해 교육 프로그램 제공하고 사람들이 생물 다양성 보호의 중요성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이니셔티브의 카미노 베르데의 씨앗 은행은 250종 이상의 식물을 키우는 식물원의 역할을 하고, 멸종 위기에 처한 품종을 보호하며, 농림 시스템에 대한 추가 연구를 위한 공간을 제공한다.

카미노 베르데는 75헥타르의 땅에 약 15,000그루의 나무를 심었고, 보존 파트너십을 통해 640 헥타르의 땅을 운용하고 있다.

3. HPSI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코할라 센터가 창안하고 세레스 트러스트가 자금을 지원하는 HPSI(Hawai'i Public Seed Initiative)는 하와이에서 번성하는 종자 품종을 선별, 성장, 수확, 저장 및 개선하기 위해 하와이 전역의 농부, 정원업자와 협력한다.

HPSI는 하와이뿐만 아니라 인근의 카와이, 오아후, 마우이 및 몰로칼 섬에서 교육, 정보 공유 및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수백 명의 농부와 정원사를 모아 워크숍을 개최했다.

HPSI는 지역 사회의 종자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하와이의 토양 및 기후에 가장 적합한 품종을 식별하고 보존하며 지역에 더 많은 식량 안보를 제공하기 위해 교육, 연구 및 홍보 프로그램 진행한다.

4. 국제 열대 농업 센터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국제 농업 연구 자문 그룹 (CGIAR)의 산하 기관인 국제 열대 농업 센터(International Center for Tropical Agriculture)는 주로 열대 지방의 소규모 농가를 대상으로 농업의 생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기술과 방법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국제 열대 농업 센터는 콩, 카사바 및 열대 사료의 세계 최대 규모 종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6만7000개 이상의 작물 샘플을 보유하고있는 광범위한 유전자 은행을 통해 작물 연구를 수행한다.

국제 열대 농업 센터는 연구, 육종 또는 훈련을 목적으로 전 세계 어디서나 개인 또는 조직에 무료로 종자 샘플을 제공하며 현재까지 160만 개 이상의 국가에 50만 종 이상의 샘플을 배포했다.

5. 아일랜드 종자 보호 협회

아일랜드 종자 보호 협회(ISAA)는 1991년에 설립되어 현재 종자 은행에서 600종 이상의 상업적으로 이용 가능한 종자를 보존한다.

아일랜드 종자 보호 협회는 과일, 채소, 꽃, 곡물 등 희귀한 품종을 식별하고 정원에서의 광범위한 연구 이후 아일랜드 고유의 재배 조건에 적합한 품종을 선정한다.

아일랜드 종자 보호 협회는 회원들에게 씨앗을 저장하고, 식량 자급 자족을 향상 시키며, 미래 세대를 위해 더 큰 식량 안보를 가르치기 위한 워크샵을 운영한다.

6. 루이지애나 네이티브 플랜트 계획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루이지애나 천연 자원 보존 서비스는 루이지애나 네이티브 플랜트 계획(Louisiana Native Plant Initiative)을 시작하여 종자를 모으고, 토종 품종 보존과 식물의 풍요를 높이고, 종자의 활용을 위한 연구를 진행한다.

이 계획은 상업적 생산을 위한 토착 식물을 출시하기 위해 공공 및 민간 부문을 결합한 새로운 보전 프로젝트를 주도했다.

7. 인간과 생물 생활권 프로그램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1971년 UNESCO(United Nations Educational, Scientific and Cultural Organization)의 감독하에 시작된 인간과 생물 생활권 프로그램(MAB 프로그램)은 인간과 환경 간의 관계를 개선하여 생물 자원을 보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그 효과를 연구한다.

오늘날 인간과 생물 생활권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아 120개국에 669개의 ​​생물 생활권 보전 지역이 분류되어 있다.

인간과 생물 생활권 프로그램은 생물학적 및 환경적 문제와 해결책에 대한 지식 교류를 촉진하고, 국제 및 지역별 제휴 통해 글로벌 정보 교환을 향상시킨다.

8. 밀레니엄 종자 은행 프로젝트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영국의 왕립 식물원(Royal Botanic Gardens)이 시작한 밀레니엄 종자 은행 프로젝트(Millennium Seed Bank Partnership)는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식물 보전 프로젝트이며 2020년까지 종자 형태로 알려진 식물 종의 25%를 보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밀레니엄 종자 은행 프로젝트는 세계 야생 식물 종의 10% 이상을 보전하고 희귀종의 우선 순위를 매겼다. 현재 이 종자 은행에는 무려 3만7600가지의 씨앗이 8만개 저장되어 있다.

9. 네이티브 시드 / SEARCH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네이티브 시드 / SEARCH (NS/S)는 미국 남서부 및 멕시코 북서부에서 종자 보전을 위해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네이티브 시드 / SEARCH는 애리조나 주 투손에 위치하고 있으며, 1,900가지 이상의 건조 기후 기반 씨앗을 보유한 최첨단 보전 시설과 가재 보존의 선두 주자로서 명성을 얻었다.

현재 아파치, 하바수 파이, 호피, 마리 코파, 메이요 및 기타 여러 문화에서 사용된 옥수수, 콩 및 스쿼시와 같은 다양한 전통 작물을 보유하고 있다. 네이티브 시드 / SEARCH는 시에라 마드레(Sierra Madre) 산맥에서 종자 보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10. 나브다냐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나브다냐(Navdanya)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과학자이자 환경론자인 반다나 시바 박사가 설립한 연구 기반 단체다.

힌두어로 '9 개의 씨앗'을 의미하는 나브다냐는 인도 18개주의 종묘원 및 유기농 생산자 네트워크로 122개 공동체 종자 은행을 설립하여 50만명 이상의 농부들에게 교육을 제공했다.

그들은 또한 북부 인도의 우타라칸드(Ottarakhand)에 있는 유기농 농장에서 지속 가능한 식량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나브다냐는 주로 쌀, 밀, 기장, 강낭콩 및 기타 의약 식물과 같은 종자를 약 5,000개 수집했으며, 생물 다양성 보호, 농업 활동, 수자원 보호 등의 목표를 포함한다.

11. 유전 자원 보존을 위한 국립 연구소

콜로라도 주립 대학 캠퍼스에 위치한 유전 자원 보존을 위한 국립 연구소(National Laboratory for Genetic Resources Preservation, Fort Collins, Colorado)는 세계 최대의 식물 및 동물 유전자 은행이 있는 곳이다.

이 연구소는 식물, 동물, 수생 생물, 곤충, 미생물 등 다양한 유형의 유전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독특하다.

식물 부문에서는 1만 개 이상의 식물 종을 관리하고 있다. 그들은 유전자의 장기 보존을 위해 보관하고 있는 종자를 수십 년에서 수세기 동안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

12. 뉴욕시 토종 식물 보전 계획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사진 : 위키미디어

2008년 뉴욕시 공원 및 레크리에이션 부서(Department of Parks & Recreation, DPR)는 브루클린 식물원(BBG)과 협력하여 다양한 토종 식물을 보급하고 보존하기 위해 뉴욕시 토종 식물 보전 계획(The New York City Native Plant Conservation Initiative)을 시작했다.

34종의 멸종 위기 종을 보존하는 것으로 시작된 이 계획은 뉴욕시의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도시 식물 품종의 보전을 둘러싼 인식의 제고를 목표로 한다.

13. 호주 식물 은행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호주 식물 은행 (NSW Seedbank)은 1986년 아난(Anan) 산의 호주 식물원(Australian Botanic Garden)이 야생 종자를 수집하기 위한 사업으로 시작됐다.

지난 30년 동안 종자 은행은 희귀종, 멸종 위기종 식물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호주 토종 종자를 보존하기 위해 노력했다.

지구상에서 가장 생물 다양성이 높은 종자 은행 중 하나인 호주 식물 은행은 25,000개 종류의 식물 종자를 10,400개 이상 보유하고 있다. 호주 식물 은행은 또한 방문객들을 위해 씨앗과 그 보전 활동에 대해 교육을 제공한다.

14. 시드 세이버 익스체인지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시드 세이버 익스체인지(SSE)는 종자를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다. 미국 아이오와 주 데코라에 본사를 두고 있는 시드 세이버 익스체인지는 1975년에 설립됐다. 시드 세이버 익스체인지는 현재 북미에서 가장 큰 규모의 종자 은행 중 하나로, 20,000가지가 넘는 다양한 종류의 종자 및 식물을 보유하고 있다.

15. 시드세이브닷오그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시드세이브닷오그는 로키 산맥 씨앗 동맹(RMSA)의 공동 창립자 인 빌 맥도만과 벨 스타의 온라인 사이트다.

그들은 2010년에 시드 스쿨(Seed School)을 설립했고, 전 세계 900명 이상의 시드 스쿨 졸업생들을 배출했다.

그들의 최신 계획인 시드 스쿨 온라인은 시드 스쿨 프로그램에 대한 최초의 웹 기반 프레젠테이션으로, 유전학, 종자 선택, 수확, 발아, 육종 및 종자의 실제 응용과 같은 주제를 다룬다.

16. 슬로 푸드 인터내셔널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슬로 푸드 인터내셔널(Slow Food International)은 개인에게 패스트푸드와 빠른 삶의 대안을 제공하기 위해 1980년대 중반에 시작된 운동이다.

생물 다양성을 위해 슬로 푸드 재단은 2003년 테라 마드레 계획의 일부분으로 창립됐다. 재단의 '맛의 방주(Ark of Taste)' 프로그램은 지역 및 문화적으로 중요한 식량을 수집, 파악하고 홍보한다.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4,000 개 이상의 음식이 등록됐다. 슬로푸드는 생물 다양성의 효과적인 보존을 위해 종자에 대한 새로운 법안을 요구하고 있다.

17. 스발바드 글로벌 씨앗 금고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스발바드 글로벌 씨앗 금고는 북극에서 약 1,100킬로미터(700 마일) 떨어진 곳에 위치한다. 금고는 전 세계의 다른 종자 은행에 대한 일종의 보험 정책의 역할을 수행하며, 최후의 종자가 사망했을 경우에만 저장된 종자를 사용한다.

스발바드 글로벌 씨앗 금고는 총 225억 종의 종자를 보유할 수 있으며, 450만 종의 작물 품종을 각각 500개 생산할 수 있다.

우선 순위는 식량 생산과 지속 가능한 농업을 보장할 수 있는 씨앗에 주어지며 수집품은 주로 개발 도상국의 씨앗으로 구성된다. 스발바드 글로벌 씨앗 금고는 노르웨이 정부에 의해 운영된다.

18. 유니테리언 봉사 단체

유니테리언 봉사 단체는 종자 및 생물 다양성 보존, 기후 변화 적응 및 완화, 농촌 경제 활성화, 양성 평등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쳐 탄력성을 구축하기 위해 국제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유니테리언 봉사 단체의 핵심 프로그램 인 시드 오브 서바이벌(SOS)은 전 세계 12개국의 농촌 공동와 파트너십을 유지하여 농작물의 생물 다양성을 증진하고 농부들을 위한 식량과 생계 수단을 확보한다.

19. 러시아 바빌로프 연구소

식물 종자 보존을 위한 프로젝트
러시아 바필로프 : 위키미디어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있는 세인트 아이작 성당 바로 뒤에 위치한 러시아 바빌로프 연구소(Vavilov Research Institute)는 1921년에 설립됐다. 이후 러시아 전역에 12개 연구소로 확장됐다.

러시아 바빌로프 연구소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되고 규모가 큰 종자 은행으로, 총 6만 종의 품종을 보유하고 있으며 식물 표본 상자에는 재배된 식물 표본과 야생 표본 약 25만 개가 들어있다.

과일을 전문적으로 수집하는 러시아 바빌로프 연구소는 5,000가지 이상의 과일 품종을 보유하고 있다. 기자 프레드 피어스에 따르면, 러시아 바빌로프 연구소의 종자 및 식물 표본의 약 90%는 전 세계의 다른 연구소나 종자 은행에서 발견할 수 없는 희귀종이다.

20. 세계 채소 센터

세계 채소 센터(World Vegetable Center, WorldVeg)는 광범위한 연구와 홍보를 통해 빈곤을 줄이고 영양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비영리 단체다.

세계 채소 센터는 채소의 효과적인 생산 방법과 결합된, 보다 효율적인 품종의 창출을 통해 빈곤한 농촌 및 도시 가정의 생계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 채소 센터의 유전자 은행은 155개국에서 6만1000개 이상의 종자를 수입하고 있으며, 약 1만2000개의 토착 종자를 포함하고 있다.

강규정 기자 fam7@pcss.co.kr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