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박태호 기자 ]
탈모와 지루성두피, 비듬에게서 자유로운 사람은 드물다. 중장년 남성에게서 주로 나타나는 줄 알았던 탈모 및 지루성두피는 남성과 여성, 중장년층과 청년층을 불문하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남성 탈모의 경우 유전적인 원인이 1위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수리나 관자놀이, 이마라인 등에 머리숱이 없어지는 원형탈모, M자 탈모 등 다양한 유형의 탈모증상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여자 탈모의 경우 과도한 다이어트로 인해 생기는 영양불균형 혹은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 특히 20대에 탈모를 경험하여 클리닉을 방문하는 이들을 보면 야근이나 다이어트 등으로 인해 몸이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있거나, 식습관이 잘못된 경우가 자주 발견된다.
따라서 탈모예방법으로 생활습관을 1위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다. 잠을 충분히 자는지, 영양 밸런스가 맞도록 식사를 하는지, 인스턴트 푸드를 선호하는지, 잦은 펌이나 염색을 하는지 등 전반적인 생활습관을 돌아봐야 한다. 불규칙한 식사와 생활패턴은 머리카락의 영양공급을 방해하고 이는 탈모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일, 프랑스 등 유럽각지에서는 탈모 클리닉에 방문하기보다 홈케어를 하며 탈모 및 지루성두피 관리를 하는 것을 선호한다. 탈모병원에 다니다가 안 가게 되면 다시 탈모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대다수라서 독일, 프랑스의 탈모병원 전문가도 비용 면에서 경제적이고 꾸준히 실천 가능한 홈케어를 추천하는 실정이다.
탈모관련 전문가들은 남성과 여성의 탈모예방을 위해 생활패턴을 점검하는 동시에 탈모샴푸를 쓰는 것이 좋다. 탈모전용샴푸는 일반샴푸에 비해 성분이 순하고 탈모관리를 돕기 때문에 탈모예방에 도움된다.
탈모샴푸를 선택할 때에도 주의할 점이 있다.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가 함유되었는지, 의학적으로 인증 받은 의약외품인지, 천연 성분을 사용했는지 등을 체크해야 한다. 이런 점들을 따져 시중에 나온 탈모치료제, 탈모방지샴푸, 두피샴푸를 구입한다면 탈모초기증상을 예방함과 동시에 지성두피, 지루성두피를 관리할 수 있다.
중앙일보 소비자선정 최고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기능성화장품 브랜드 더 헤어 머더 셀러(헤머셀)의 엠 탈모 케어 2-STEP은 달모 장지와 모발의 굵기 증가에 기여하는 남성용 탈모샴푸 및 헤어 팩 이다. 헤머셀 엠 헤어 로스 샴푸 및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팩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제품 모두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은 바 있다. 두피 쿨링과 진정 기능이 있는 자연 유래 계면활성제 제품으로,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등 남자 탈모 방지에 탁월하다.
헤머셀의 더블유 탈모 케어 2-STEP은 여성용 탈모예방샴푸 및 헤어 팩으로 구성되어 있다. 헤머셀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는 모발의 굵기 증가와 탈모 방지는 물론 두피에 쌓인 각질과 피지, 비듬 등을 확실히 잡아준다.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팩은 자연 유래 계면 활성제 함유로 자극을 최소화하며 두피를 클렌징할 수 있도록 돕는다. 캐모마일 및 호호바오일, 동백오일 등 탈모예방에는 물론 머릿결 관리에도 도움이 되는 천연 성분이 함유되었다.
한편, 헤머셀 스칼프 앤 헤어 토닉 플러스는 간편하게 휴대하며 모근을 관리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역시 의약외품으로 두피에 영양을 공급해 두피를 케어하면서 탈모 방지에 기여한다. 멘톨과 살리실산 성분으로 두피에 시원한 청량감을 부여하며 두피 냄새 또한 사라지게 한다. 이 제품은 남자, 여자 모두가 사용해도 된다.
박태호 기자 fam3@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