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함나연 기자 ] 임플란트는 상실된 치아를 자연 치아와 비슷한 강도의 새로운 치아를 식립하는 것을 말한다.
예전에는 틀니의 사용이 많았다면, 이제는 임플란트가 대중화 된 만큼 틀니가 아닌 임플란트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임플란트도 재료의 종류와 식립 방법에 따라 그 방향성은 크게 달라지게 된다. 그 중에서도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선호되고 있다.
임플란트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식립 재료에 차이는 없지만, 식립 방법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일반 임플란트는 환자의 치아 상태를 점검한 후, 그 자료만을 토대로 의료진의 손 감각에만 의존하여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식이다.
이와 반면에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디지털 진단 시스템으로 진단한 후 가상 모의 수술 후에 식립하는 방식이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가상모의 수술 후 실제 수술이 진행되는 만큼, 환자의 치아 상태를 면밀히 파악함으로써 임플란트의 수명을 늘리고, 식립의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다.
기존에는 임플란트 식립 전 온전히 의료진의 손 감각에만 의존했던 기존 임플란트와 달리, 가상 수술에서 교합되는 하중의 힘을 자연치아와 잇몸 뼈로 교합 하중을 분산시킬 수 있다.
치아의 3대 요소인 저작, 심미, 발음 등도 치아의 역할에 이상적인 위치를 시뮬레이션 해 봄으로써 임플란트 후 구강 내에서의 치아 기능이 얼마나 회복될 수 있는지까지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임플란트가 식립 될 자리를 미리 파악을 하는 만큼 잇몸을 절개하여 어쩔 수 없이 골막을 열 수 밖에 없었던 기존 식립 방식과 달리 골막을 열지 않고, 식립 부위의 잇몸만 선택적으로 임플란트 식립 자리를 만들어주기 때문에 공기와의 노출을 막을 수 있어 수술 후 붓기와 멍 등이 거의 나타나지 않으며, 치유 시간을 단축시키는 효과에 도움된다.
춘천 늘좋은치과 박진석 대표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환자의 저작, 심미, 발음까지 맞춤형 진단이 가능한 시술이 가능한 만큼 큰 장점이 있다"며, "특히 고령 환자들에게는 수술 후 후유증에 대한 부담감이 현저히 낮아지기 때문에 더욱이 권장되는 임플란트 식립 방법이다"고 전했다.
함나연 기자 fam4@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