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유현준 기자 ] '전동지게차의 생명은 배터리'란 말이 있다. 최근 전동지게차를 신품으로 구매하지 않고 중고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경우에 가장 유의할 점은 배터리의 성능을 좋은 것으로 선택해야 할 것이다.
특히 가격을 저렴한 것으로 고르다 보면, 흔히 배터리의 성능이 나쁜 것을 구매하게 될 가능성이 높아져 고객의 불만으로 이어지게 된다. 그러므로 적정한 가격을 지불하면서도 배터리의 성능이 우수한 것을 고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양지면 소재 전동지게차 업체 '로지스플러스' 최영호 대표는 매월 일본 전동지게차 전문 업체를 방문하여 우수한 지게차 배터리를 공수해오는 전문가로서 이름을 알리고 있다.
최 대표는 일본 유학과 근무경력을 바탕으로 일본 업체와의 지속적인 전동지게차 사업을 펼치고 있다. 특히 이태리산 고주파 재생충전기와 방전기를 통해 4시간 이상 연속 사용할 수 있는 지게차 배터리를 위주로 국내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특히 모든 지게차별로 완전 충전후 실제로 연속사용가능 시간을 방전기로 측정하여 "방전리포트"를 인터넷에 전부 공개하고 있다.
지게차 배터리 전문가인 최 대표는 중고전동지게차 구매 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중점적으로 파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지게차 배터리 수명은 잦은 충전, 방전 등으로 인해 화학 작용이 발생하여 단축될 수 있다. 따라서 중고전동지게차 구매 시에는 배터리 상태를 면밀히 체크해야 한다.
중고전동지게차의 점검은 지게차 차량의 상세점검 및 수리, 도색(전체 및 부분도색), 고주파재생충전기에 의한 배터리 성능개선(황산염 탈거작업), 방전테스트에 의한 배터리 성능성적서 제출 등의 작업 과정을 통하여 신품배터리 대비 80% 이상의 배터리 수준의 유지가 이루어지는 것이 핵심이다.
배터리 잔여 용량 점검 실행 후 방전 테스트를 거친 뒤 방전리포트를 홈페이지에 올리며, 구매하는 업체에게도 제공한다. 또한 배터리 전해액을 체크하여 증류수 보충 및 공급이 정상적인지도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배터리 커넥터 점검 및 교체도 필수 사항이다.
한편, 최 대표는 "홈페이지를 통해 지게차 및 지게차 배터리에 대한 모든 정보를 오픈하여 고객들이 안심하고 중고지게차를 구매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라며 "과거 물류 컨설턴트로 국내에서 활약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좋은 제품을 적정한 가격에 공급하여 장기적으로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유현준 기자 fam5@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