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강현구 기자 ] 이제는 각종 보험들이 여유 있을 때 한번 가입해볼까 하는 상품이 아닌 미리 꼭 대비를 해놓아야 하는상품으로 인식되고 있다. 점점 기대수명이 증가하는 만큼 의료비 부담이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질병 및 사고로 인한 의료비를 대비하기 위한 보험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본인뿐만 아니라가족을 지켜주는 든든한 울타리가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실생활에 꼭 필요한 보험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지확인해보자.
▶ 직접 쓴 의료비를 보장하는의료실비보험
실비보험이란 병원에서 발생한 의료비를 입원의료비 기준 급여 90%,비급여 80% 한도로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이다. 한방병원, 치과, 중증치매 등에서 쓴 의료비도 국민건강보험에서 정한 요양급여보장범위에 해당한다면 항목별 자기부담금을 제외한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고, 특약형 추가 시 국민건강공단에서보장받기 어려운 비급여 항목도 보장을 받을 수 있어 유용하다. 단, 의료실비보험은상품별 특약 사항의 차이점을 미리 파악해보고 가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 고액의 암 치료비를 대비할수 있는 암보험
암보험은 병원에서 암으로 확정 시 최초에 설정해놓았던 암 진단비를 지급받을 수 있는 상품으로 소득상실자금이나 치료비로 활용이 가능하다. 암보험은 비갱신형과 갱신형 중 선택하여 가입이 가능한데, 갱신형은 초기 보험료는 낮은 편이지만 갱신시기에 가격이 오를 수 있고, 비갱신형은초기 금액은 갱신형보다 높지만 초기 보험료가 변동되지 않아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는 비갱신형이 유리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재진단암보험, 생활비주는암보험 등 여러 가지 상품이 있기 때문에 가입 순위나 가격 등을 확인해보고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 부담되는 임플란트나 브릿지등의 보철치료 보장이 가능한 치아보험
현재 국민건강보험에서는 치료목적의 스케일링(년 1회), 발치, 정기검진등의 치과치료 항목에 대해서는 보험급여를 적용하고 있지만, 비급여 항목에 해당하는 고가의 치과 치료비용은보장을 하지 않는다. 이에 비교적 저렴한 보험료로 임플란트나 틀니처럼 치료비가 많이 발생하는 치아 치료비를보장받을 수 있는 치아보험이 각광을 받고 있다. 치아보험은 충전치료,보철치료, 발치 등의 전반적인 치과 치료비의 일부를 보장받을 수 있다. 단, 감액기간 및 면책기간, 가입가능 나이 등으로 보장을 받지 못할 수 있으니 가입 전 약관을 꼼꼼하게 살펴보자.
▶ 보종에 따라 가입여부 달라! 보다 자세한 설명 및 정보는 보험비교사이트 활용
가입순위가 높고 혜택이 좋다고 해서 보장내용을 잘 살펴보지 않고 가입했다가 정작 필요할 때 원하는보장을 받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암보험과같은 경우 회사별로 암 종류에 따라 보장 규모가 다르기 때문에 유방암, 갑상선암 등의 일반암과 같은규모로 보장하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암보장 항목 및 감액기간 등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보험은 다양한 보험사가 다르고 있는 만큼 여러 종류의 상품이 있으며,성별, 나이, 직업 등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므로회사별로 비교견적을 받아보는 것이 현명하다. 보험 종류에 따라 동일한 가입 조건이라도 개개인에 따라달라지며 보험 종류에 따라서도 보험료 및 보장내용이 달라진다. 이에 실비보험을 비롯한 암보험, 치아보험 등 여러 보험을 비교하고 추천이 가능한 보험비교사이트(http://www.bohumpro.co.kr/?inType=RC17070501)에서실비, 암, 치아 외에도 유병자, 태아, 어린이, 정기, 종신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보험 상품을 추천 받아보고 어떤 보험을 가입을 하는 지 가입 순위에 연연하지 말고비교견적 받아보자. 또한 실시간으로 본인의 보험료는 얼마인지 계산도 직접 해볼 수 있어서 가입 전 미리이용해본다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가입할 수 있을 것이다.
강현구 기자 fam4@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