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팸타임스 강현구 기자 ] 한국심리교육협회(이하 한교협)가 공황장애 및 불면증 증상 극복을 목적으로 심리학적 기법의 분석치료를 위한 심리분석상담사,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인지치료사) 등 1급, 2급 개설자격증 과정 무료강의 혜택을 지원하고 있다.
이 혜택은 온라인 평생교육시설분야 2017 프리미엄대상을 수상한 바 있는 교육원의 사회서비스 취지로 이뤄졌다. 신청방법은 한교협 홈페이지 회원가입 시 추천인 기입란에 "전액지원" 을 입력하는 것이며 전체 20가지 과정 중 원하는 3과정까지 선택할 수 있다.
개설된 자격과정은 위의 과정을 포함해 아동청소년노인심리상담사와 미술심리상담사(미술치료사), 음악심리상담사(음악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놀이치료사) 등의 연령과 심리치료매개별 특성화된 과정과 분노조절상담사와 가족심리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 등 심리유형 및 분석도구에 전문화된 과정도 포함된다.
공황장애란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증상을 보이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 정신분석 및 인지행동이론 등의 심리사회적요인과 생물학적 요인을 주요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심리학적 인지행동치료 및 병원치료를 통한 약물치료 방법이 제시되고 있다.
이에 심리치료사는 정신건강 및 정서장애 등을 보이는 내담자(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과학적 심리분석도구(애니어그램 및 에고그램, DISC 및 도형검사)를 통해 종합적으로 진단하여 심리학적 기법으로 치유가 가능할 경우 심리상담 프로그램으로 건강한 일상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정서장애와 무관한 불면증을 일차성 불면증이라 하는데, 생리학 및 심리학적 요인으로 발생하는 과도한 각성(정신을 깨어차림)을 원인으로 보며 수면의 시작과 유지에 문제를 보이고 자고 일어나서도 원기가 회복되지 않음의 증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된다. 심리분석상담사나 심리상담사는 심리분석 및 측정을 통하여 심리학적 방법으로서의 도움으로 정상적인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다.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심리상담사 관련과정과 아동청소년 지도 관련 과정을 운영하는 온라인평생교육원으로 취득자격증은 자격기본법에 의거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2급, 1급자격증이 동시에 취득된다. 온라인강의와 온라인 검정으로서 4주에서 최장 6주의 기간이 소요된다.
한편, 해당교육원의 아동청소년 지도관련 개설과정 중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영재창의지도사는 학습교육지도에 전문화 되어있고 인성지도사, 진로적성상담사, 부모교육지도사 및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진로지도를 위한 자격과정이다.
강현구 기자 fam4@pc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