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times

국립생태원, '한라산 나방 다양성과 분포' 자료집 발간

[FAM타임스=지미옥 기자] 국립생태원은 한라산에 서식하는 나방의 시·공간적 분포를 한눈에 정리한 '한라산 장기모니터링 지역의 나방 다양성과 분포' 자료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생태원에 따르면 이 자료집은 '기후변화 리스크 평가를 위한 기초생태 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7년 동안 한라산 영실, 윗세오름 등 11개 지점에서 나방의 서식 실태를 모니터링 한 결과를 정리한 책자다.

이번 조사 결과 한라산에는 637종의 나방이 분포하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국내에서는 제주도에서만 볼수 있는 검은톱니가지나방 31개체와 한라산누에나방 80개체도 발견하는 성과를 거뒀다.

자료집에는 한라산에 가장 많이 분포하는 털뿔가지나방, 넓은띠담흑수염나방 등 238종의 출현 시기 및 분포와 개체수의 월별 변화와 출현지역 고도범위 등 시·공간적 분포를 정리, 기후변화연구 기초 자료로서의 가치를 높였다.

'한라산 장기모니터링 지역의 나방 다양성과 분포' 자료집은 국민들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관련 기관, 지자체, 도서관에 배포할 예정이다.

이희철 원장은 "이번 자료집 발간을 통해 국내 곤충 생태 분야의 연구 확대와 기후변화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국립생태원도 다학제적 접근을 통한 기후생태분야 연구를 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미옥 기자 jimi@famtimes.co.kr

이예주 기자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