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times

경기도·경기관광공사·1사단, DMZ 야생생물 생존 다양성 보존 위해 업무협약 체결

[FAM타임스=지미옥 기자]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 육군 1사단은 21일 오전 11시 임진각관광지에서 'DMZ 일원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야생동물 동절기 먹이주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겨울철 민통선 내 먹이부족 등으로 아사(餓死)하는 야생동물들을 보호하고, 생태계 다양성을 보존하고자 기획됐다.

'먹이주기' 방식으로는 삵, 너구리, 고라니 등 민통선 내 거주하는 야생동물들의 서식처나 이동경로에 이들이 섭취할 수 있는 먹이를 두는 방법을 취하게 된다. 단, 조류에 대해서는 AI가 확산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해 추후 결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전략적인 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환경 NGO, 생태 전문가들과 협업체계를 유지하게 된다.

경기관광공사는 임진각 관광지 개발 및 운영에 따른 이익금 일부를 DMZ생태계보전사업 등으로 활용하는 등 생태계 서비스(Ecotem Service)로 환원하기로 했다. 또, DMZ일원 생물다양성의 가치와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교육 및 홍보 활동을 진행할 방침이다.

DMZ 일원에 주둔 중인 육군 1사단은 민통선 내에서 야생생물 보호 및 생태계 보전을 위해 활동 중인 인력의 안전을 확보하기로 했다. 이와 더불어, DMZ 일원의 생태계 보전을 위한 각종 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지미옥 기자 jimi@famtimes.co.kr

김진아 기자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