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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가구 증가에 반려동물·편의점 카드지출 상승

[FAM타임스=한정아 기자] 인구 고령화와 핵가족화로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반려동물과 편의점 관련 카드지출이 크게 늘었다.

26일 여신금융협회의 '2016년 2분기 카드승인실적 분석' 자료를 보면 애완동물업종의 카드 결제 금액은 1천339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5.9% 상승했다.

가축병원에서 카드 사용 금액도 2천216억원으로 15.6% 증가했다.

여신금융협회 연구원은 "고령화와 핵가족화로 1인 가구가 많아지고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이 증가해 관련 지출도 늘어나고 있다"고 밝혔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기준으로 1인 가구는 1년전보다 3.5% 증가한 511만 가구로 전체 가구의 27.2%를 차지한다.

1인 가구가 늘어나면서 유통업종에서는 편의점과 대형할인점의 매출 증가율 격차가 벌어지는 등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올해 2분기 편의점의 카드 이용 금액은 3조2천억원으로 작년 2분기보다 31.4% 늘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백화점(9.3%)과 대형할인점(2.3%)의 카드 이용액 증가율은 한 자릿수를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정아 기자 han@famtimes.co.kr

김진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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