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times

[동물직업탐구 - 동물랭글러] "내가 하는 명품 연기는 다 지도사 덕분이지멍!"

▲ 현대자동차의 도그너 헌혈카 광고 [사진출처=현대자동차(AboutHyundai) 공식 유튜브 채널]

광고나 영화 속 등장하는 동물들의 연기는 대부분 동물랭글러의 훈련을 거쳐서 나온다.

동물 랭글러는 스크린 혹은 TV에 등장하는 동물을 섭외하고 훈련하는 직업으로 미국에서는 유망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동물이 등장하는 영화와 TV프로그램이 흥행하면서 자연스레 다양한 종류의 동물들이 출연하는 프로그램들이 증가했다. 

이에 따라 동물들을 섭외하고 촬영 현장에서 정서적으로 동물을 안정시키며, 촬영이 시작되면 원하는 장면을 잘 연출할 수 있도록 돕는 동물랭글러의 역할이 중요해졌다.

▲ 현대자동차의 도그너 헌혈카 광고 [사진출처=현대자동차(AboutHyundai) 공식 유튜브 채널]

동물 랭글러의 주요 역할은 ▲대본을 검토한 후 촬영에 작합한 동물 선정하기 ▲동물이 사람의 목소리나 접촉으로 지시한 사항에 맞춰 적절한 반응을 할 수 있도록 훈련시키기 ▲연출자가 요청할 수 있는 장면을 동물에게 선행 학습시키기 ▲촬영에 투입된 동물에게 손짓, 소리, 표식 등을 통해 움직임과 소리 등을 지시하기 ▲동물의 의상이나 액세서리 등이 조화를 이루도록 코디하기 ▲동물의 신체적·정서적 건강을 유지하기 등이 있다.

동물 랭글러는 낯선 환경에 예민한 동물들이 편안한 상태에서 촬영할 수 있도록 해야하기 때문에 각각 동물의 습성 등에 대한 기본 지식과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 인내심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촬영 현장 및 촬영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갖고 있는 것이 좋다.

과거 국내에서는 강아지 위주의 섭외와 촬영이 진행됐기 때문에 애견훈련사들이 현장에서 촬영을 도왔으나, 최근에는 동물 촬영 수요가 많아지고 동물이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오랜 시간 촬영 현장에서 동물들의 관리를 전담할 수 있는 전문가를 필요로 하는 추세다.

김지은 기자 기자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