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수의학커뮤니티에 따르면, 많은 수의사가 비용 상승과 매출 감소 등으로 동물병원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동물 의약품 산업 분야에서도 경쟁이 늘어나 많은 사람이 수입원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다. 여기에 동물병원이 사기피해를 입을 가능성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의사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는 것이다.
2011년 수의사 및 동물병원을 대상으로 한 사기, 절도 및 횡령에 관한 설문조사가 발표됐다. 수의학 전문가 및 동물병원 경영 및 관리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7.8%는 자신이 일하는 병원이 직원이 저지른 사기, 절도, 또는 횡령의 피해자가 된 적이 있다고 답했다.
채용 예정자에 대해 어떤 예방 조치를 하느냐는 질문에 취업 이력(78.5%), 범죄 경력(29.8%), 약물 검사(25.4%), 학력 증명(24.3%) 등을 행한다고 답한 사람들이 많았다. 60.48%는 사기꾼을 확인했지만 범인이 기소되지는 않았다고 답했다. 27.42%는 사기꾼이 확인됐으며 기소도 당했다고 답했고, 12.1%는 사기꾼을 찾아내지 못했다고 답했다. 사기꾼이 내부의 다른 직원과 공모해 범죄를 저질렀느냐는 질문에는 75.8%가 아니오, 18.5%가 알 수 없음, 5.6%가 예라고 답했다.
사기꾼의 직책은 접수원(33.6%), 테크니션 보조(12.1%), 수의사(10.3%), 사무원(8.6%), 애견 호텔 도우미(7.8%), 고용된 수의사(6%) 등이었다. 사기 행각으로는 현금 관련이 51.7%로 가장 많았고, 재고 물품 관련이 43.1%였다. 사기 행각의 38.3%는 내부 통제 감사에서, 36.5%는 동물병원 운영자의 의심으로 인한 조사에서 발견됐다. 누락, 파기, 변조된 기록(20.9%)이나 제보 및 불만 사항 접수(15.7%)에서 사기 행각이 드러난 경우도 있었다. 자백(7.8%), 반복되는 컴퓨터 시스템 문제(7.8%), 보안 카메라(7%) 등으로 사기 행각이 밝혀지기도 했다. 회계 이상으로 사기 행각을 알아챈 경우는 25.9%, 재고 부족 등의 문제로 인해 사기를 발견한 경우는 24.1%였다. 또 다른 사기의 징후로는 불평불만(15.58%), 생활 방식 변화(8.6%) 등이었다.
사기는 마치 피라미드처럼 단계적으로 발생한다. 예를 들어 첫 번째는 압박이다. 횡령 등의 사기 행각을 벌이는 범인들은 대개 과도한 부채, 중독 등 재정적인 부담에 직면해 상당한 압박을 받았다.
두 번째는 단계는 이렇게 압박과 절망을 느낀 사람들이 내부 시스템의 취약점을 발견하는 것이다. 이들은 시스템 내의 취약점을 악용해 사기 행각을 벌인다. 대담한 사람은 관리 시스템이 철저한 조직 내에서도 사기 행각을 벌이기도 한다.
마지막 단계는 합리화다. 합리화 단계에 이르면 사기꾼들의 사기 행각은 더욱 대범하고 규모가 커지게 된다. 사기꾼들은 자신이 도둑이 아니라 마치 의적인 것처럼 생각한다. 고용주가 고용인들을 대하는 태도가 좋지 않으니, 고용주의 현금이나 물건을 훔쳐 자신이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는 대우를 직접 시행하겠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동물병원에서 사기 행각을 벌이는 이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방법은 병원을 찾는 동물들에 대한 무료 또는 대폭 할인된 치료를 제공하겠다고 광고하는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판매 전표를 조작 및 파기하거나 사기 행각을 문서화하지 않아도 된다.
동물병원을 찾는 소비자들, 즉 반려동물 보호자들에게 과대 청구를 하기도 한다. 그리고 남는 차액을 자신의 주머니로 챙긴다. 특히 현금으로 결제하는 소비자의 지불 금액을 기록하지 않는 방식을 사용하기도 한다.
내부 직원의 사기를 방지하는 방법
사기를 당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발생하기 전에 예방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입 직원을 고용할 때 배경 조사를 철저히 수행한다거나 정기적인 감사를 진행해 시스템의 통제력을 높이는 방식이다. 또 직원들끼리 서로의 작업을 확인하도록 하는 것도 좋다.
직원들 간의 업무 분담을 고려해 서로를 견제하고 재고와 잔고를 확인하도록 한다. 매달 모든 은행 계좌를 직접 확인하고 조정하는 등 병원의 운영자가 운영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직원들의 급여 보고서를 확인할 때는 출퇴근 시간 기록 등이 정확한지 확인한다. 직원들이 회사의 신용이나 금전적인 부분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한다.
동물병원 간의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는 가운데, 동물병원은 외부적인 경쟁뿐만 아니라 내부적인 사기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사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내부 시스템을 튼튼하게 만들고, 위험 신호를 식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