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times

[연구] 캐나다 학생 및 부모 92% “코딩, 미래 직업에 매우 중요”

캐나다에서 학생들과 부모를 상대로 코딩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코딩의 중요성에 동의한 비율이 부모보다 학생이 더 많았다. 코딩에 대한 관심과 흥미 정도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더 많았다. 

정보의 디지털화는 오늘날 경제 및 사회의 생산성을 강화한다. 이에 따라 디지털 경제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같은 특수 기술이 필요하다.

프로그래밍을 하려면 코드라고 알려진 일종의 컴퓨터 언어를 배워야 한다. 코드는 컴퓨터 내에서 실행할 프로그램을 만들 때 사용되는 언어다. 이 언어를 다룰 수 있는 방법이 코딩이다.

코딩 및 디지털 기술에 대한 캐나다인의 인식

벤처캐피탈 회사인 액츄어(Actua)가 캐나다의 어린이 및 청소년과 보호자 1,500명을 대상으로 코딩 및 디지털 문맹 퇴치 기술이 교육이나 앞으로 직업 생활에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물었다. 연구진은 코딩 및 디지털 기술에 대한 자신감, 경제 및 사회 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 코딩 및 디지털 기술을 연마할 기회가 있는지 등을 물었다.

▲(출처=picjumbo)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미래 직업에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학생과 보호자 92%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어린이 및 청소년이 코딩이나 디지털 기술이 미래 직업에 매우 중요할 것이라고 답하는 비율이 보호자보다 조금 높았다.

남학생은 41%, 여학생은 35%가 디지털 기술을 프로그래밍하고 디자인하고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미래의 직업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보호자의 27%도 같은 답변을 했다.

 

전화, 태블릿,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기술과 관련된 직업에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묻자 남학생의 40%, 여학생의 27%가 매우 관심이 있다고 답했다. 남학생의 32%, 여학생의 30%는 다소 관심이 있었다. 여학생의 11%, 남학생의 4%는 별로 관심이 없다고 답했고, 여학생의 3%와 남학생의 1%는 전혀 관심이 없다고 답했다.

남학생의 87%와 여학생의 74%는 코딩 기술이 멋있어 보인다고 답했다. 또 각각 73%와 58%는 코딩 기술이 흥미롭다고 답했고, 75%와 61%는 중요하다고 답했고, 42%와 56%는 어렵다고 답했다.

 

코딩 및 프로그래밍 기술에 대한 자신감에 대해 질문한 결과, 남학생의 43%와 여학생의 41%는 자신의 능력에 자신감이 없다고 답했다. 각각 16%와 31%는 자신감이 전혀 없다고 답했다. 남학생의 10%와 여학생의 6%만 자신의 기술에 전적으로 자신감을 보였다. 

연구진은 학교 내외에서, 특히 저소득층 학생들을 중심으로 코딩 교육을 제공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성은 기자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