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mtimes

"마음껏 질문하고 생각하라" 창의력 쑥쑥 키우는 8가지 방법

▲(출처=pexels)

창의력은 상황에 대처할 때마다 상상력, 생산성, 문제해결 능력, 참신함 등을 발휘하는 능력을 말한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창의력은 개발하면 할수록 더욱 강해진다.

과학(Science), 기술(Technology), 공학(Engineering), 수학(Math)을 통합하는 융합교육정책(STEM) 정보지 STEM피디아에 따르면, 창의력은 아이들의 사고 능력을 키워 더욱 혁신적인 사람이 되도록 만드는 데 필수적이다. 창의력은 미래 변화를 주도하는 인재를 키워낸다. 가정에서 STEM 교육법을 도입할 때도 가장 중점을 둬야 할 부분이 창의력이다. 일상에서 아이들의 창의력을 키워줄 방법을 알아보자. 

1. 창의적인 롤모델이 돼라

여러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할 때 한 가지 해결책에만 매달리지 말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들에게 부모가 먼저 적극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유연한 모습을 보여주자. 어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이에 대한 해결책은 여러 가지가 있다는 사실을 몸소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어떤 질문을 한다면 가능한 창의적인 대답을 하고, 아이의 질문에 대해 여러 가지 해결책을 두고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예를 들어, 아이가 심장을 어떻게 그리느냐고 묻는다면 심장을 그리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보여줄 수 있다. 심장을 해부학적 방법으로 그리면서 더욱 흥미를 높일 수도 있다.

▲(출처=pexels)

2. 얼마든지 실수하게 하라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실수를 한 번도 하지 않은 사람은 새로운 것을 한 번도 시도하지 않은 사람이다”라고 말했다. 창의력은 결론이 나지 않는 학습이다. 아이들은 이러한 학습 과정에서 당연히 실수를 한다. 이때 실수하는 것은 부끄러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잘 가르쳐야 한다. 아이는 실수를 통해 자신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생각하고 더 잘할 수 있는 법을 배우게 된다.

3. 얽매이지 않는 놀이시간을 줘라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은 어른이 전혀 개입하거나 지시하지 않은 완전히 자유로운 놀이시간을 주는 것이다. 장난감 정도만 준비해 주면 아이들은 장난감을 가지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노는 방법을 터득하게 된다.

▲(출처=pexels)

4. 자기 생각을 적게 한다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어느 순간 떠오른 훌륭한 아이디어를 시간이 지나면 잊어버리게 된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아이가 창의력을 발휘하는 순간이 있다면 그 경험을 일기로 쓰게 하는 것이 좋다. 하루 일과가 끝난 후 아이가 창의적인 생각을 말하도록 하면 아이가 하루 동안 또 얼마나 성장했는지 알 수 있다.

5. 마음껏 어지르게 한다

집안 한 공간에 아이가 마음껏 어지르면서 놀 수 있는 장소를 만들어주면 창의력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아이가 그림이나 만들기를 좋아한다면 ‘예술의 공간’이 될 수 있고, 옷에 관심이 많은 아이라면 이 공간을 ‘드레스업 공간’으로 만들어 마음껏 옷을 갈아입으며 역할극을 할 수도 있다. 이 공간에서만큼은 아이는 혼날 걱정 없이 마음껏 어지를 수 있다.

6. 아이의 계속되는 질문을 막지 말라

배움의 시작은 질문이다. 창의력도 마찬가지다. 아이의 창의력을 키우고 싶다면 아무리 말이 안 되는 질문이라도 아이가 질문을 많이 하도록 내버려둬야 한다. 아이의 질문에 뭐라 답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함께 답을 찾는 여정을 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7. 스크린타임을 제한한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며 지내는 스크린타임은 아이의 창의력을 소멸시킨다. 하루종일 아무것도 안 하고 스크린만 들여다보면 창의력을 발현할 기회가 없기 때문이다. 전자기기를 완전히 금지할 필요는 없지만, 스크린타임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대신 놀이, 음악 듣기, 독서 등 다른 생산적인 활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8. 아이와 함께 브레인스토밍을 한다

아이와 함께 브레인스토밍하는 시간을 가지면 창의력 발달에 큰 도움이 된다. 어떤 문제에 직면했거나, 뭔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싶거나, 말도 안 되는 생각이 떠올랐을 때 브레인스토밍은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 매우 훌륭한 방법이다. 부모와 함께 브레인스토밍하는 법을 배우면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한다.

김성은 기자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