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주로 동물들의 먹이(사료)로 사용될 만큼 천한 대우를 하던 곡물이었지만 현재는 미국 FDA(식품의약청)에서 광고 문구에 효능 표기를 인정할 만큼 저명한 이름을 날린 곡물이 있다. '귀리'가 바로 그 곡물이다. 많은 이들에게 '오트밀'이라는 이름이 더 친숙할 수 있는 귀리는 다른 곡물들 보다 수용성 섬유질,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등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해 영양학적 이점으로 발달했다. 특히, WHO(세계 보건 기구)에서는 귀리를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발표할 만큼 그 효능을 입증했다. 귀리가 가진 깔깔하고 거친 식감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미국 시사 잡지인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수퍼푸드로 선정된 뒤에는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 귀리가 널리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이목을 끌고 있다. 그렇다면 그 유명한 귀리의 효능은 무엇일까.
당뇨관리에도 도움주는 '귀리 효능'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귀리 효능'은 바로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로 인체에서 소화 작용이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높은 포만감을 가지고 있다. 또한, 귀리는 100g당 300kcal 정도의 칼로리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 영양소 보충에 도움을 준다. 더불어, 귀리는 다이어트 외에도 효능이 많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 개선에 도움이 되며, 당뇨 예방 및 완화하는 데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귀리와 우유가 만났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최근 체력 증진 및 신진대사를 회복하는 '건강한 다이어트'가 유행하면서 다양한 방법 중 귀리우유 다이어트가 떠오르고 있다. 귀리와 우유는 찰떡 궁합을 자랑한다. 귀리 속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질의 하나인 베타글루칸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우유와 만나면 점성을 띠는데 이 점액이 대략 25배까지 늘어난다고 한다. 이로 인해 포만감을 높여줘 과식을 막아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된다. 또한, 체내 지방 비율을 낮출 수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좋다. 이에 다이어트 식단과 귀리우유를 병행하면 다이어트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단, 각 개인에 따라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효과가 차이를 보일 수 있으며, 우유가 체질상 몸에 맞지 않는다면 귀리우유가 오히려 역효과를 내 건강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에 맞게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쉽고 간단한 '귀리우유' 만들기
다이어트 음식의 '끝판왕'인 귀리우유 만드는 법을 살펴보자.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만약, 좀 더 부드럽고 먹기 좋은 귀리를 원한다면 3시간 정도로 충분하게 불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불려 놓은 귀리는 수분이 날아갈 때까지 중불에 10~15분 간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으면 식감이 부드러워지므로 이 포인트를 기억해두자.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시간 없을 때 간편하게 먹는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체중 감량 욕심에 귀리를 하루 권장량을 넘어 과다 섭취하게 되면 복통 및 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발생할 수 있고, 귀리 속에는 ‘퓨린’ 성분이 많아 신장 결석과 같은 신장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