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리는 예전에 동물의 사료로 이용될 만큼 천대하던 것이었지만 1997년 미국의 FDA(식품의약청)에서 효능을 공식적으로 인정할 만큼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우리가 흔히 ‘오트밀’이라고 불리는 귀리는 다른 곡류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월등하게 포함되어 있다. 게다가,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 귀리를 장수 국가의 대표음식으로 발표하는 것은 물론,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선정하면서 놀라운 효능을 가진 것이 입증됐다. 한국에서는 귀리의 거칠고 깔깔한 식감으로 많이 찾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된 후에는 '곡물의 왕'이라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얻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확산되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다이어트 말고도 다양한 '귀리 효능'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귀리 효능'은 중성지방을 배출해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를 가졌다는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다당류)로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증진시켜 체중을 관리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귀리의 칼로리는 100g당 약 317kcal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체중감량 시 부족한 영양을 보충해 다이어트를 건강하게 성공시킬 수 있다. 하지만,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가 다가 아니다. 귀리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가 현미보다 3배 많아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다이어트 도시락 필요없다! '귀리우유 다이어트'
귀리와 우유는 찰떡 궁합을 자랑한다. 귀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글루칸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것이 우유와 만나면 점성을 띠는데 이 점성이 무려 25배까지 늘어난다. 이로 인해 포만감을 오래 느껴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또, 체내에 있는 지방을 없앨 수 있어 단기간 다이어트에도 탁월하다. 이에 다이어트 식단과 귀리우유를 병행하면 건강과 몸매까지 다 잡을 수 있다. 다만, 각 개인마다 귀리우유 다이어트의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자신의 체질이 우유와 맞지 않는다면 귀리우유가 오히려 역효과가 나타나 건강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자신의 체질을 잘 살펴보는 것이 좋다.
쉽고 간단한 '귀리우유 만들기'
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 좋은 '귀리우유 만드는 법'은 무엇일까. 먼저, 귀리를 물에 30분에서 그 이상으로 불려야 한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까지 불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이렇게 불려 놓은 귀리를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약 15분 간 중불로 볶는다. 귀리를 볶을 경우 식감이 부드러워질 수 있도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는 것이 포인트다. 다 볶은 귀리를 2큰술 정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로 삼시 세끼를 다 채우기 보다 시간 없을 때 간편하게 먹는 식사 대용식으로만 이용해야 한다. 만약 귀리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귀리 속에는 ‘퓨린’ 성분이 많아 신장 결석을 일으키는 등 여러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 신장질환자는 섭취를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