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바, 에보등 미국 내추라펫에서 생산되고 있는 일부 사료에서 살모넬라균이 발견되어 해당 브랜드 뿐만 아니라 본사 사료공장에서 제조되고 있는 브랜드 전체 제품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 문제가 된 사료는 최초 2013년 12월 20일에 제조된 "에보 캣 드라이"로 작년 12월 21일 앞뒤 2주분의 생산분에 대해 3월 20일자로 공지를 해 제품수거와 리콜을 실시하고 있고 이후 보름뒤에 리콜제품의 범주가 확대가 되어 기존의 "에보" 뿐만 아니라 "이노바" " 캘리포니아 내추럴" "헬스와이즈" "카르마" 까지 건사료 전제품으로 리콜이 확대되었다. 또한 2012년 12월 17일부터 2013년 3월 24일까지 생산된 내추라펫 전제품으로까지 확대가 되어 당분간 사료수급에 차질이 생길 예정이다.
이노바,에보등의 내추라펫 사료 특성상 곡물에서 추출한 식물단백질보다 신선하고 다양한 고기단백질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살모넬라균에 노출될 수밖에 없는데 살모넬라균의 감염증세로는 복통, 열, 메스꺼움, 구토, 설사의 증세가 있으며 조짐이 보일수 동물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의 처치를 받도록 해야한다.
사료 본사차원에서 문제점을 인지하고 리콜을 미리 진행해서 소비자들이 살모넬라균으로 인한 건강이상및 피해보고는 없는 상태이며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제품 리콜에 대한 이야기가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이미 해외 애견저널에도 우수한 사료로 선정되었고 많은 국내 애견인에게 입소문으로 호평받고 있는 사료라 충격이 더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 본사와 국내 지사와의 능동적인 리콜과 발빠른 대처로 인해 소비자들 불평이나 불만에 대한 내용은 상대적으로 적은 편으로 나타났다.
현재 한국내추라펫 소비자센터 ( 080 233 3322 )에서는 제품의 리콜관련 교환및 환불접수를 받고 있는 중이다.
[ http://www.fda.gov/Safety/Recalls/ucm345636.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