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은 품질이 낮은 사이트의 링크를 '묻어버리고' 양질의 컨텐츠 링크를 활성화할 새로운 뉴스 피드 알고리즘을 발표했다.
페이스북측에 따르면 "실질적인 내용이 거의 없고 파괴적이고 충격적이거나 악의적인 광고로 덮인 저품질 사이트를 차단하는 조치"라고 말했다.
여기에는 팝업 및 삽입 광고, 성인용 서비스 광고, 다이어트나 무좀약 광고를 위해 사용되는 징그러운 사진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변화는 사용자가 가짜 뉴스 사이트를 피하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페이스북은 가짜 뉴스를 게시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돈을 벌기 위해 많은 광고를 게재하여 뉴스 내용의 허위성을 희석시키려 한다.
페이스북은 인터넷의 가장 믿을 만 한 뉴스 사이트가 추천 트래픽에서 조금 더 이득을 볼 수 있다고 예측하고, 향후 몇 개월 동안 점진적으로 새로운 알고리즘이 출시됨에 따라 저품질 사이트의 트래픽이 줄어들 것이라고 예측했다.
페이스북의 뉴스 피드 부문 매니저 그렉 마라는 "사용자들이 제보한 '온라인에서 혼란스럽고 방해되는 정보를 겪은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알고리즘을 설계했다"고 밝혔다.
마라는 또한 페이스북이 "수십만 개의 웹 페이지를 검토하여 품질이 낮은 콘텐츠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회사는 이 페이지를 사용하여 인공 지능 알고리즘이 저품질 웹사이트 링크를 가려낼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다.
박주혜 기자 fam1@pcss.co.kr
코로나19 방역 ‘양호’ 여성 리더십에 세계 주목
과기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본격 가동...제1차 회의 개최
어린이집 방역 관리 이행 사항 점검...5월1일까지
총 17개 제대혈 은행 품질·안전 관리 정기 심사․평가 결과...16개 적합, 1개 부적합
혈액․배설물을 통한 코로나19 전파가능성 희박...질병관리본부 발표
코로나19 대응 관광업계 지원...총 8000억 원 규모 융자진행
담뱃갑 경고그림·문구 12개 교체한다...올해 12월23일부터 적용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위해 산학연병 적극 협력
쪽방·고시원 주민들에게 보증금 없는 공공임대주택 지원...국토교통부, 2025년까지 4만호 공급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2000명대 감축 위한 합동대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