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푸스에 걸리면 생기는 얼굴 발진(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
할리우드 배우 겸 가수 셀레나 고메즈가 앓고 있는 희귀병으로 널리 알려진 루푸스는 면역체계가 신체 건강한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 면역질환이다. 이 때문에 피부, 관절, 신장 등 전신에서 염증 반응이 발생하며 만성적으로 증상 완화와 악화가 반복되는 불치병이다.
▲더러운 환경이 루푸스 병을 발병시킨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
루푸스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유전, 바이러스, 환경과 같은 특정 요인이 루푸스 발병 확률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루푸스는 누구에게나 발병할 수 있지만 환자의 90%가 여성이다. 또한 아프리카, 아시아, 아메리카 원주민 혈통의 사람들이 루푸스에 더 잘 걸린다.
▲루푸스 병의 일반적인 증상은 피부 발진이다(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
루푸스에 걸린 사람은 관절 통증, 열, 부기, 피로, 가슴통증, 탈모, 발진, 발작, 입 통증, 보라색 손가락과 같은 증상을 경험한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보인다면 즉시 의사와 상담해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목에 생긴 피부 발진(출처=픽사베이) |
루푸스의 정식 명칭은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다. 이는 ▲자발적 루푸스 ▲원판상 루푸스 ▲약물유발성 루푸스 ▲항핵항체 음성 루푸스 ▲신생아 루푸스로 구분된다.
1. 원판상 루푸스는 주로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루푸스다. 루푸스와 관련된 전신 증상은 보이지 않고 얼굴, 목, 두피 등에 피부 병변 증세가 나타난다.
2. 약물유발성루푸스는 부정맥 치료제 중 하나인 프로카인아미드, 아이소나이아지드, 하이드랄라진 등으로 인해 발병하기도 한다. 신장과 신경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협부 발진도 잘 나타나지 않는다. 대부분 환자가 해당 약 투여 중지 시 증상이 완화된다.
3. 항핵항체 음성 루푸스는 주로 관절염, 레이노 증후군 등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신생아 루푸스와도 관련이 깊다.
4. 신생아 루푸스는 루푸스에 걸린 산모가 태아에게 해당 유전자를 물려 준 희귀한 경우다. 루푸스에 걸린 아이는 심장 문제가 생기며 피부 발진이 나타난다. 발진은 보통 6개월 후에 사라진다.
▲생선 기름은 루푸스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출처=픽사베이) |
루푸스는 완치되지 않는 질병이다. 해당 분야 의료계는 줄기 세포 이식 등 생물학적 치료를 통한 완치법을 연구하고 있다.
루푸스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식단 조절, 생선기름 섭취, 척추 교정요법, 휴식 요법 등을 통해 증상을 조절할 수 있다.
루푸스 환자는 UV광선, 스트레스 등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을 피해야 한다. 이는 발진, 피로, 관절통, 고열 등 증상을 유발한다. 또, 건강한 식단을 통한 영양분의 섭취도 중요하다.
특히 루푸스는 임신 문제, 뇌졸중, 장기 손상 등 치명적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정기적인 검사를 받는 것도 중요하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