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채널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 4가지 소개

이경한 2018-03-15 00:00:00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보험 4가지 소개
▲출처=셔터스톡

보험은 안전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더밸런스(The Balance) 기사에 다르면, 우선적으로 고려할 보험에는 생명보험, 건강보험, 재산보험(손해보험) 및 자동자보험이 있다.

1. 생명보험

보험에 가입할 때는 가장 먼저 생명보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소득이 없을 때 생활비를 충당하거나, 빚을 갚고 자녀의 대학 학자금을 지불하는 등 두루 쓰이는 보험이다. 특히 부부가 가입할 경우 사별 등 만약의 사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물론 미혼자도 생명보험으로 사망 후 장례식 비용을 지불하거나 남은 부채를 갚는데 쓸 수 있다.

보험료 범위는 매우 넓다. 보험금 청구 범위는 선택한 유형에 따라 달라지며 장기보험이나 평생보험 둘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장기보험은 제한된 기간 동안 보험 혜택을 제공한다. 지불하는 금액을 기초로 5년에서 30년까지 보장 기간에 차이가 있다. 평생보험은 보험료를 지불하는 한 전 생애동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출이나 투자를 위해 사용될 수 있다.

2. 건강보험

가장 널리 알려진 보험은 아마도 건강보험일 것이다. 건강보험은 의료응급상황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도움을 준다. 미국을 기준으로 대부분의 고용주는 건강유지기구(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HMO)를 통해 기본적인 건강보험을 제공한다. 그러나 자영업자나 개인적으로 건강보험 가입을 고려하는 사람들은 보다 넓은 범위에서 보험을 선택할 수 있다. 그 중 일부는 다음을 포함한다. (1) 선택관리서비스(Point of service plans, POS): 보험 신청자가 선호하는 의료기관을 선택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다. (2) 종합건강관리기구(Health Maintenance Organization, HMO): 미리 정해진 건강관리 패키지가 제공되며 진료는 계약된 담당 주치의에게 위탁된다. (3) 특약의료기구(Preferred Provider Organizations PPO): HMO와 비슷하나 선호하는 보험 회사를 선택할 수 있다. 단, 보험 회사가 정한 의료진이나 병원 네트워크를 벗어나면 혜택이 줄어든다.

3. 재산보험

이 유형의 보험은 주택 소유자에게 필수적이다. 은행에서 모기지 론을 대출받을 때 대부분 보험금을 지불하도록 되어있다. 일부 모기지의 경우 보험이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재산 보험은 강도, 화재 및 재해로 인한 손해와 손실을 보상한다. 보험회사는 신청자가 집안에서 부상을 입었을 경우 책임 보상을 하고 손실되거나 파괴된 물건을 배상한다.

4. 자동차보험

자동차 소유자라면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다. 자동차를 구입할 때 소유자는 차량으로 인한 책임과 손해를 충당하기 위해 기본적인 자동차 보험을 갖고 있어야 한다. 대출금으로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충돌보험'을 추가로 가입해야 한다.

자동차보험은 사고, 추돌사망사고, 운전미숙으로 인한 상해와 손해를 보상하며 의료비를 지불하는데 쓰인다. '상해보험'은 사고와 관련된 다른 차량으로 인한 손해도 보상한다.

[팸타임스=이경한 기자]

ADVERTISEMENT
Copyright ⓒ 팸타임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