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들 사이에서 돈 모으는 방법 또는 돈 많이 버는 방법으로 '노란우산공제'가 최근 인기를 끈다.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노령·사망 등의 위험으로부터 생활 안정을 기하고, 사업 재기 기회를 얻기 위해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공적 공제제도다.
이에 노란우산공제 해지 시 노란우산공제 단점과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인 노란우산공제 대출, 또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알아봤다.
노란우산공제 장점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노란우산공제 이율이 시중금리보다 높아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다.
노란우산공제 단점은 해지 시 패널티가 크다는 점이다. 노란우산공제 폐업과 같은 정당한 사유 없이 노란우산공제 해지할 경우, 그동안 받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에 종합소득세가 원천징수돼 원금 손실 우려가 있다.
노란우산공제 해지는 일반 해지, 간주 해지, 강제 해지로 나뉜다. 노란우산공제 일반 해지는 계약자의 자유의사에 따른 계약 해지를 말한다. 간주 해약은 ▲개인사업자인 가입자가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사업 전부를 양도한 경우 ▲현물출자에 의한 법입으로 전환한 경우 ▲법인대표인 가입자가 질병, 부상 이외 사유로 대표에서 퇴임한 경우 등으로, 일반 공제금 지급 사유와 다르게 취급된다. 이어 노란우산공제 강제 해약은 공제부금을 12개월 이상 연체하거나 공제금 부정 수급 시 중소기업중앙회가 취할 수 있는 강제적인 계약 해지를 말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은 사업체가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대표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소기업·소상공인 범위는 ▲제조업(의료용 물질, 의약품 등 15개)·전기·가스·수도업, 120억 원 이하 ▲제조업(펄프, 종이, 종이제품 등 9개)·광업·건설업·운수업·농업·임업·어업·금융업·보험업, 80억 원 이하 ▲출판·영상·정보서비스·도매업·소매업, 50억 원 이하 ▲전문·과학·기술서비스·사업서비스·하수·폐기물처리업·예술·스포츠·여가 서비스·부동산임대업, 30억 원 이하 ▲보건·사회복지서비스·개인 서비스업·교육서비스업·숙박업·음식점업, 10억 원 이하 등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은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 회원가입 ▲가입신청 ▲문자 수신 ▲사업자등록증,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3년분(세무서장 직인 필수) 발송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노란우산공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저금리대출이어서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과 개인사업자 대출로 인기가 많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12개월이 지나 납부 연체가 없을 때만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차감한 금액의 90% 중 적은 금액이다.
더불어 생활 안정과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자에게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지원한다.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조건은 지자체별로 달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코로나19 방역 ‘양호’ 여성 리더십에 세계 주목
과기부, 코로나19 치료제·백신개발 범정부 지원단 본격 가동...제1차 회의 개최
어린이집 방역 관리 이행 사항 점검...5월1일까지
총 17개 제대혈 은행 품질·안전 관리 정기 심사․평가 결과...16개 적합, 1개 부적합
혈액․배설물을 통한 코로나19 전파가능성 희박...질병관리본부 발표
코로나19 대응 관광업계 지원...총 8000억 원 규모 융자진행
담뱃갑 경고그림·문구 12개 교체한다...올해 12월23일부터 적용
코로나19 백신치료제 개발 위해 산학연병 적극 협력
쪽방·고시원 주민들에게 보증금 없는 공공임대주택 지원...국토교통부, 2025년까지 4만호 공급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2000명대 감축 위한 합동대책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