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자다가 다리에 쥐나는 나, 원인은 하지정맥류? 하지정맥류 초기증상과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

   정지나 기자   2018-11-07 15:54
▲여성들의 다리에 많이 나타나는 하지정맥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몸의 ‘부기’라고 하면 얼굴붓기, 성형붓기, 쌍수붓기와 함께 ‘다리 붓기’를 떠올리는 경우가 많다. 다리나 종아리 붓기는 혈액순환이 잘 안됐을 경우 빈번히 나타나는 증상이다. 하지만 다리 붓기와 함께 자다가 갑자기 쥐가 난다면, 다리 저림이 지속된다면 단순 다리 부종이 아닌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봐야 한다.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과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하는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하지정맥류 이미지(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다리 저림·다리에 쥐나는 원인, 하지정맥류 초기증상

하지정맥류의 초기증상 중 하나로 다리 저림,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이 있다. 오랫동안 서서 일하면 하체의 정맥혈이 자극돼 근육 경련 및 다리 저림 증세가 생기고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기도 한다.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났을 때 일시적인 현상이라고 넘어가기 보다 하지정맥류를 의심하고 하지정맥류 개선을 위해 혈액순환에 좋은 운동을 하거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하지정맥류 증상으로는 다리가 붓거나 아픈 증상이 있다. 종아리, 다리를 비롯한 전체적인 하체에 부종이 생기는 것이다. 이 또한 그대로 방치했을 경우 하지정맥류 및 하체비만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하지정맥류가 생겼다면 꽉 끼는 옷은 피해야 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하지정맥류 치료·수술

하지정맥류가 생겼다면 증상이 악화되지 않도록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 꽉 끼는 옷이나 신발은 피하는 것이 좋다. 하지정맥류는 약물이나 의료용 압박스타킹 착용 등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개선할 수 있다. 하지만 비수술적 방법으로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더 심해질 경우에는 정맥을 제거하는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다.

 

 

 

▲혈액순환에 좋은 차, 생강차 (출처=게티이미지뱅크)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운동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종아리의 붓기를 빼는 가장 좋은 방법은 마사지를 생활화하고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혈액순환에 좋은 음식으로는 생강, 미역, 오미자, 비트 등이 있다.  특히 생강을 계피나 레몬과 함께 차로 달이면 혈액순환에 좋은 차가 된다. 종아리·다리 마사지 또한 혈액순환이 잘 되는 법 중 하나다. 폼롤러 위에 다리를 움직이며 마사지하면 다리 부종이 완화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하지정맥류가 하체의 움직임이 적어 생기는 질병인 만큼 걷기나 달리기 등 하체를 많이 움직이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음식이나 운동으로도 혈액순환 개선 효과를 보지 못했을 경우에는 혈액순환 개선제나 영양제로 보완할 수 있다.

 

 

 

 

[팸타임스=정지나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