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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생리통 심할 때 약도 소용없다면? 여성들의 불청객 생리통 완화법 및 생리통에 좋은 음식 총정리
등록일 : 2018-11-05 17:21 | 최종 승인 : 2018-11-05 17:21
정지나
▲여성들의 불청객, 생리통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정지나 기자] 생리통은 생리혈을 밖으로 배출하도록 하는 프로스타글라딘이 과도하게 분배돼 자궁과 혈관이 수축되면서 나타난다. 생리통이 심할 때는 생리통 약을 약국에서 추천받아 먹는 것이 대부분이지만, 생리통 약을 먹고도 통증이 가시지 않을 때가 있다. 생리통은 허리통증, 두통, 우울감, 어지러움 등의 증상이 동반되기 때문에 일상 생활 중 생리통이 발생하면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된다. 생리통을 줄이는 데 도움을 주는 생리통에 좋은 음식, 차, 체조 등 생리통 완화법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주는 석류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통에 좋은 음식·차

생리통 약으로도 통증이 진정되지 않는다면 생리통에 좋은 음식이나 차로 생리통을 완화시킬 수 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에는 미역, 생강, 석류, 바나나, 쑥, 우엉 등이 있다. 특히 석류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한 과일로, 갱년기 증상 완화 및 심장병 예방 효능이 있다. 생리통에 좋은 음식인 생강이나 우엉, 쑥으로 차를 끓여 마셔도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다.

▲생리통이 심할 때 발을 마사지해주면 효과가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생리통에 좋은 자세·체조·지압

생리통이 심할 때는 누워서 나비 자세를 하거나 앉아서 앞으로 허리를 숙이는 자세를 하면 좋다. '나비 자세' 하는 법은 두 발바닥을 붙여 안쪽으로 당긴 뒤 발바닥을 붙인 채로 바닥에 누우면 된다. 이 자세는 자궁과 밀접한 허벅지 안쪽 근육(내전근)을 강화해 생리통을 줄여주고 자궁을 튼튼하게 만든다. 생리통에 좋은 지압법도 있다. 생리통이 심할 때 복숭아뼈 바로 밑에 있는 조해혈을 손으로 꾹꾹 놀러주면 생리통이 어느 정도 완화된다.

[팸타임스=정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