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 프레디 머큐리 사망 원인인 에이즈 초기증상은? 원인, 치료, 검사 방법까지
등록일 : 2018-11-05 16:45 | 최종 승인 : 2018-11-05 16:45
정지나
▲퀸(Queen)의 리드 보컬 프레디 머큐리는 에이즈로 사망했다 (출처=네이버 뮤직)

[FAM TIMES(팸타임스)=정지나 기자] 현재상영영화순위 2위에 자리하고 있는 영화 '보헤미안 랩소디'는 전설의 밴드 퀸(Queen)과 퀸의 중심 프레디 머큐리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퀸에서 파워풀한 쇼맨십과 보이스로 독보적인 존재감을 나타내는 프레디 머큐리는 1991년 11월 24일 에이즈로 인한 합병증으로 세상을 떠났다. 프레디 머큐리의 사망 원인인 에이즈의 초기증상과 원인, 치료, 검사 방법 등을 알아보자.

▲에이즈 감염 초기에는 눈에 띄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이즈 초기증상

에이즈(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는 HIV 버이러스에 감염됐을 시 발생하는 질병이다. 에이즈의 초기 증상은 HIV 바이러스에 감염된지 3~4주 정도 지나면 나타나는데, 발열, 두통, 만성피로 등 감기몸살과 비슷한 증세를 보이거나 구토를 하게 된다. 에이즈 감염 초기는 눈에 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무증상기'라고도 한다. 하지만 이 '무증상기'야 말로 사람들에게 바이러스를 옮기기 쉽고, 면역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위험한 시기이다. 10년 이상의 무증상기를 지나면 면역력이 전보다 아주 떨어져 결핵, 폐렴 등의 질환이 나타난다.

▲에이즈는 혈액으로만 감염된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이즈 원인, 감염경로

에이즈는 오직 혈액으로만 감염된다. 에이즈의 주된 감염경로는 성관계이며, 오염된 주사기로 몸에 주사했을 시에도 감염될 수 있다.

▲에이즈 감염 여부는 혈액검사 등으로 검사할 수 있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에이즈 치료, 검사 방법

요즘에는 에이즈 치료제나 HIV 바이러스 억제제 등 에이즈를 치료하기 위한 각종 신약 연구 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이는 에이즈 증세를 약화시킬 뿐 바이러스를 완전히 없애지는 못한다고 전해진다. 따라서 에이즈 감염을 막고 건강을 유지하려면 미리 에이즈 감염 여부를 검사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다. 최근에는 채혈 없이 잇몸을 훑어 검사할 수 있는 '오라퀵 ADV' 등으로 에이즈 감염 여부를 검사할 수 있다.

[팸타임스=정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