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다이어트 음식] 노니 효능, 이정도면 '만병 통치약'…노니가루, 노니분말, 노니주스, 노니 부작용
등록일 : 2018-11-05 10:26 | 최종 승인 : 2018-11-05 10:26
김유례
▲노니는 열대과일이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유례 기자] 염증 치료에 탁월한 노니 효능이 알려지면서 노니 가루, 주스, 원액, 분말 등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노니는 오래전부터 치료제로 쓰여졌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 효능, 우울증 및 소화기관에 탁월 

노니는 열대과일로 '신이 내린 선물'이라고 불릴 정도로 효능을 인정받아 남태평양 원주민들 사이에서 오래전부터 치료제로 쓰여왔다. 모양은 감자와 비슷하고 표면이 울퉁불퉁하지만 줄기, 잎, 꽃, 열매, 씨 등이 모두 민간요법에 쓰이고 있다. 원산지는 인도, 폴리네시아, 오스트레일리아, 중국, 말레이시아, 남동아시아 등지이고 대개 화산 토양에 뿌리를 내리고 자란다. 이처럼 노니는 동남아시아에서 열대아시아 해안지대의 맹그로브에 걸쳐 넓게 분포하고 있으며 중국 남단의 섬 하이난에는 드넓은 밭에서 노니를 재배하고 있다. 맛은 썩은 치즈와 같은 고약한 냄새를 풍기며 산미가 강한 편이지만 안트라퀴논, 세로토닌 성분 등이 풍부해 소화작용, 통증 완화 등에 효과적이며 고혈압, 암 치료 등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노니 열매는 '세계의 식용식물'에 따르면 성기능 강장제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요도 관련 질병, 발열, 통증을 치료하는데 유용하며 일본에서는 노니 효능이 근육통을 잠재우는데까지 미친다고 알려져있다. 이밖에 기침, 천식 등의 증상에 도움을 주고 태국, 말레이시아에서는 노니 잎을 커리 등의 요리에 활용하고 인도네시아에서는 노니 열매로 노니 주스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노니는 미란다커, 배우 남보라의 건강 비결로 알려졌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노니 다이어트 음식, 노니 부작용

노니 효능은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에도 탁월하다. 노니원액, 노니즙, 노니과립, 건노니, 노니환, 노니주스, 노니 차등으로 섭취하는데 이때 불쾌한 맛이 부담스럽다면 다양한 채소, 과일 등과 섞어먹을 수 있다. 노니는 지방분해, 부종제거, 해독작용, 노화 방지 등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높이는 좋은 음식으로 꼽히기도 한다.

노니는 호주 모델 출신 미란다 커의 다이어트 음식으로 알려졌으며 또한 배우 남보라도 노니 주스와 함께하는 일상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MBC 에브리원 뷰티 프로그램 '룩앳미'에 출연한 남보라는 "매일 아침 소주잔에 한잔씩 노니주스를 마시며 건강을 챙긴다"고 건강 비법을 밝혔다. 채널 A 프로그램 '닥터 지바고'에서 천형주 교수는 "노니에 들어있는 프로제로닌 성분은 손상된 세포를 재생시키고 정상화 시켜 체내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고 노니 효능을 밝혔다.

노니 부작용은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질병이 있는 사람들에게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과 아침, 저녁에 공복으로 소주컵 2잔 정도를 마시는 것을 권장한다. 

[팸타임스=김유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