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위염 원인에 따라 달라지는 '위염증상'
등록일 : 2018-11-02 05:01 | 최종 승인 : 2018-11-02 05:01
최현준
▲우리나라 사람들은 맵고 짠 음식을 주로 섭취하여 위염 발생율이 높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최현준 기자] 맵고 짠 음식을 주로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위염 발생 확률이 높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흔히 겪는 위질환으로 급성위염, 만성위염의 가장 흔한 형태인 위축성위염 등이 있다. 급성 위염 원인은 폭음이나 폭식 등으로 일어나며 위축성위염원인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감염 때문이다. 위염의 종류마다 위염 원인이 다르듯이 위염증상 또한 다른 양상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치료방법 또한 다르게 시행되고 있다. 위염의 원인에 따른 위염의 종류와 다양한 증상들을 알아보도록 하자. 

▲대부분의 급성위염은 구역질 증상을 발생할 수 있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급성위염 증상에 대해 

급성위염은 급성외인성위염, 급성부식성위염, 급성보소직위염, 급성전염성위염으로 나눌 수 있다. 가장 흔한 급성 위염 원인인 폭음 또는 폭식으로 나타나는 급성위염은 급성외인성위염으로 구역질, 트림, 위부 압박감 등의 위염증상을 보인다. 염산, 인 , 비소 등 독극물을 마셔서 일어나는 급성부식성위염은 구역질, 구토를 심하게 하며 토혈에 혈액이 섞이고 명치부의 격통, 목마름 등의 급성위염 증상을 나타낸다. 급성봉소직위염 원인은 화농균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여 급성 화농성 위염이라고도 한다. 급성봉소직위염의 위염증상은 격심한 압통과 긴장 등이 나타나며 2~3일만에 사망할 수도 있다. 급성전염성위염 원인은 장티푸스, 성홍열, 폐렴, 유행성 감기, 디프테리아 등으로 발생하며 위염증상으로 식욕부진, 위액 산도의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만성위염은 복부팽만, 소화불량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위축성위염 및 만성위염 증상에 대해 

위축성위염은 만성위염의 한 종류지만 만성위염 증상과는 다른 증상을 나타낸다. 위축성위염은 만성 염증으로 위의 표면이 얇아진 상태를 일컫는다. 즉 위축성위염이라는 병명은 있지만 일반적으로 통증을 유발하는 위염과는 달리 질병을 의미하는 위염이 아니다. 위축성위염 증상은 무증상으로 오랫동안 위축성위염이 진행되었을 때 위염으로 발전하여 위염증상을 나타낼 수 있다. 만성위염은 표재성 위염, 위축성 위염, 미란성 위염, 출혈성 위염, 비후성 위염 등이 6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의 통칭이다. 따라서 만성위염 증상은 다양한 위염의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보편적인 만성위염 증상은 소화불량을 동반한 복부팽만, 복부 불쾌감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팸타임스=최현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