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입 안에 찾아온 불청객] 입 안이 허는 이유 ‘구내염’의 원인과 증상, 빨리 낫는 법, 구내염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8-10-10 16:36 | 최종 승인 : 2018-10-10 16:36
이선영
▲ 입안에 궤양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구내염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이선영 기자] 구내염이란 혀 표면에 1cm이하의 작은 궤양이 생겨 통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주로 스트레스나 피로가 많이 축적되었을 때 외부의 곰팡이나 세균, 바이러스 등에 의해서 발병되는 것을 말한다. 혀에 이상한 궤양에 의해서 통증이 일어난다면 열감에 의해서 음식을 먹거나 말을 하는 것도 버거워지기 때문에 힘들어질 수 밖에 없다. 또한 구내염은 입에서 심한 악취가 풍겨져 나오기 때문에 대인관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위험이 있다. 구내염의 증상으로는 혀와 입술 경계에 생기는 물집으로 음식물 섭취 곤란, 떨림, 통증, 부은 잇몸 등을 동반할 수 있으며 헤르페스성 포진은 40도의 고열을 동반할 수도 있다. 물집이 나오기 전 고열을 동반할 수 있으며 물집이 터지며 제 2차 감염이 생길 수도 있다. 구내염은 보통 1-2주 후면 자연 치유된다. 하지만 염증이 심각한 경우에는 약 6주까지도 지속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구내염은 입안의 통증은 물론 입 냄새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입 냄새 없애는 법을 찾고 있다면 혀와 입술에 난 구내염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 구내염의 원인 중 하나로 알려진 스트레스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의 원인

건강한 사람이라면 대부분 피곤하더라도 입병이 쉽게 발생하지는 않는다. 구내염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주로 몸에 컨디션이 안 좋을 때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비타민B1,2의 결핍, 철분 및 엽산 결핍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으로 발생하기도 하고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는 상태에서 발병하기도 한다.

구내염 빨리 낫는 법

구내염 빨리 낫는 방법으로는 충분한 휴식과 수면 취하기가 있으며 수분섭취를 늘리고 자극적인 음식의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취미 생활이나 가벼운 운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해주고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것이 좋다. 술과 담배는 평상시에도 몸에 좋지 않으므로 금주, 금연 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고 양치질을 자주 하는 것이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또한 구내염 치료에 도움을 주는 약으로는 알보칠, 오라메디, 아프니벤 큐, 아프타치 등이 있으니 참고해 두는 것이 좋다.

▲ 구내염에 좋은 음식인 우유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구내염에 좋은 음식

구내염은 주로 면역력이 떨어지면 생기기 때문에 면역력에 좋은 음식인 꿀이나 단호박, 고등어, 양파,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구내염이 덧나지 않도록 씹고 삼키기 편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타민C가 풍부한 바나나, 가지, 토마토, 사과 등의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챙겨 먹으면 좋다. 또한 비타민과 칼슘이 풍부한 우유도 구내염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니 적당한 온도를 맞춰서 섭취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이선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