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콩팥이라 불리는 신장에좋은음식
등록일 : 2018-10-10 16:00 | 최종 승인 : 2018-10-10 16:00
정소라
▲신장은 콩팥이라 불린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정소라 기자] 신장은 모양이 강낭콩과 비슷하고 팥 색깔을 띠어 콩팥이라고 불린다. 신장은 우리 몸의 중요한 배설기관으로 혈액 중의 노폐물과 여분의 수분을 걸러 소변으로 배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신장이 나빠지면 몸이 붓거나 혈압이 오르고 빈혈과 호흡곤란이 생긴다. 뼈에 이상이 생기기도 한다. 고혈압으로 인해 신장에 손사을 초래해 신장 기능장애을 일으킬수 있다. 이러한 신장에 좋은 음식에 대해 소개한다.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다른 질환에 영향을 끼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에 좋은 음식

아스파라거스는 신장의 노폐물 배출에 도움을 준다. 글리코시드와 사포닌이 들어 있어 이뇨작용과 혈액의 정화작용을 돋고 요로결석을 만드는 산과 염분을 제거해 요로결석을 예방한다. 팥은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해주어 몸 안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키고 인체의 수분대사를 도와 만성신장염 등에 도움이 된다. 검은 콩은 신장병에 좋은 식품이다. 안토시아닌이라는 검은 색소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 항산화작용이 있어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신장의 노화를 억제한다.

▲음식으로 신장에 건강을 챙기자(출처=게티이미지뱅크)

신장에 무리가 가는 음식

신부전증이 있는 경우 단백질과 염분은 신장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제한해야 한다. 고추, 겨자, 후추, 마늘 등 자극이 심한 식품을 금해야 하고 신장이 약한 경우 고기, 우유, 계란 등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부종이 심하고 소변량이 줄어들면 수분 섭취량이 배설하는 소변량을 초과하지 않도록 제한해야 하고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의 섭취는 필요 하지만 칼륨 함량이 높은 바나나, 키위, 망고 등 피하는 것이 좋다.

[팸타임스=정소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