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일반기사
생리 늦어질 때, 임신 초기증상일까?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와 2019년 출산장려금·자녀장려금
등록일 : 2019-12-04 11:39 | 최종 승인 : 2019-12-04 11:39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생리 늦어질 때 생리 안하는 이유는 임신 초기증상일 수 있다. 하지만 생리 늦어지는 이유는 초기 임신 증상 말고도 스트레스나 수면 부족, 잘못된 식습관과 급격한 체중 변화일 수도 있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이나 자궁내막증 증상, 고 프로락틴 혈증 증상일 수도 있다. 이에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 초기 주의사항을 미리 숙지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임신 1주차 증상을 비롯한 임신 극초기 증상은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 임신 초기증상 나타나는 시기는 임신 4주 차 증상이다. 이에 임신 초기증상과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및 사용법을 알아봤다. 또 출산장려정책인 2019년 출산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자격요건까지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신 초기증상

경구피임약 복용법으로 생리 미루기를 하지 않았는데 생리가 예정일보다 10일에서 2주가량 늦어질 때는 임신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 임신 1주 차 증상은 임신 극초기 증상으로 거의 무증상이며, 임신 2주 차 증상은 임신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증가해 쉽게 피로해지고 온몸이 나른해진다. 임신 3주 차 증상은 임신 초기 가슴 통증과 몸살감기 증상을 느끼고, 임신 4주 차 증상은 임신 착상증상인 착상혈 나오는 시기로, 유두 색이 짙어지고 유륜이 넓어진다. 임신 5주 차 증상은 입덧 시기로, 임신 4~5개월쯤 되면 입덧 증상이 사라진다. 아울러 임신 6주 차 증상은 초기 임신 증상이 더 뚜렷해지고, 임신 2개월 증상은 입덧과 두통, 현기증 등을 동반한다. 이어 임신 3개월 증상은 자궁이 커지면서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나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임테기 사용 시기·사용법

임신테스트기 사용 시기는 관계한 지 10~14일 지나서부터다. 임신테스트기 사용법은 임신 호르몬이 농축된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해야 높은 임신테스트기 정확도로 검사할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 반응 시기는 30초에서 1분으로 소변을 묻혀 일자로 두면 임신테스트기 결과를 볼 수 있다. 임신테스트기 한 줄은 비임신, 임신테스트기 두 줄은 임신이다. 테스트 5분이 지난 임신테스트기 흐린(희미한) 두 줄은 산화 반응 때문일 수 있어 정확하지 않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년 출산장려금·자녀장려금 신청방법

우리나라는 합계 출산율 0.98을 올리기 위해 아동수당과 앙육수당, 출산장려금과 자녀장려금 등 다양한 출산장려정책을 펼치고 있다. 그중에서도 출산장려금은 출산 후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지자체에서 지원하는 출산장려정책이다. 2019년 출산 혜택은 지역별로 최소 10만 원부터 최대 500만 원까지 차이가 나 '아이사랑' 홈페이지 접속 후 '출산지원금'을 클릭해 지역별 출산장려금 기준을 확인해야 한다.

자녀장려금은 저소득 가구의 자녀 양육 부담을 낮추기 위해 부부합산 총소득 4000만 원 미만이면서 18세 미만 부양 자녀가 있는 가구에 1명당 최대 70만 원을 지급하는 제도다. 2019 자녀장려금 자격요건은 부부합산 연간 총소득이 4000만 원 미만이어야 한다. 또 2019 자녀장려금 신청자격은 가구원 총 재산 합계액이 2018년 6월 1일 기준 2억 원 미만이어야 한다.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