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제각각의 가임기계산기, 월경일로 간단히 해보는 가임기 계산법
등록일 : 2018-05-21 18:05 | 최종 승인 : 2018-05-21 18:05
김아현
▲월경일로 계산하는 가임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아현 기자] 임신을 원치 않을 때 또는 임신을 계획 중일 때 반드시 확인할 게 있다. 바로 가임기다. 시중에 제공되는 제각각의 가임기계산기 어플로 정확한 가임기 날짜가 헷갈리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평소 월경일만 정확히 체크했다면 가임기계산기 없이도 배란기부터 가임기까지 손쉽게 계산할 수 있다. 간단한 배란기·가임기 계산법부터 임신 초기증상과 사후피임약까지 알아보자.

▲감기몸살과 비슷한 임신초기증상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임신초기증상

일반적으로 가장 알아차리기 쉬운 임신 초기증상은 생리를 하지 않는 것이다. 생리 하지 않는 이유에는 스트레스·자궁이상·피임 등 다양한 요인이 있지만 별다른 이유 없이 하지 않을 때는 임신 테스트기를 이용해 확인하는 게 좋다. 임신 1주 차 증상은 크게 나타나지 않는다. 별다른 증상이 없어 직접 임신테스트기를 이용하지 않는 이상 알아차리기 어렵다. 임신 2주 차부터는 신체적 변화가 나타난다. 감기몸살 증상이 가장 일반적이다. 체온이 올라감에 따라 몸살이 온 것 같이 춥다고 느껴진다. 개인에 따라 미열이 동반되기도 한다. 또, 자주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임신 2달째부터는 입덧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식욕이 떨어지고, 특정 음식이나 냄새에 구토 증세를 보일 수 있다.

▲임신 가능성이 높아지는 가임기 (출처=게티이미지뱅크)

가임기 뜻은?

가임기란 임신이 가능한 기간을 말한다. 이 기간에는 임신이 될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임신을 원치 않을 경우 피임을 철저히 해야 한다. 하지만 가임기라고 해서 무조건 임신이 되는 건 아니다. 가임기 임신 확률은 30% 정도로 여기서도 개인에 따라 확률의 차이가 생긴다. 또한, 가임기가 아닌 기간에 반드시 임신이 안 되는 것도 아니다. 가임기가 아닌 기간은 60%의 자연피임이 가능하지만, 가임기 계산 착오, 피임 실패 등 변수에 따라 임신의 가능성이 달라진다.

가임기 계산법은?

배란일 앞뒤로 3일씩을 더한 약 일주일가량이 가임기다. 요즘 쉽게 볼 수 있는 가임기 어플은 가임기를 실제보다 길게 측정해 정확성이 떨어지기도 한다. 때문에, 매달 월경일을 정확히 체크한 뒤 가임기를 계산하는 게 좋다.

배란기 뜻과 배란일 계산기가 없을 때 확인하는 법

배란기는 난소에서 난자가 배출되는 기간이다. 마찬가지로 이 기간도 임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배란일 계산법은 다음 달 월경일에서 14일을 뺀 날이 배란 예정일이며 앞뒤로 2~3일을 더하면 배란기가 된다. 배란일 증상에는 ▲배란통 ▲배란혈 ▲두통이 있으며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날짜 계산이 헷갈리고 배란일 증상도 없어 확인이 어렵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배란기 테스트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올바른 복용법을 숙지해야 하는 사후피임약 (출처=게티이미지뱅크)

사후피임약 복용법

사후피임약은 경구피임약과 달리 성관계 후에 피임하는 방식이다. 미리 피임을 준비하지 못한 경우나 피임하는 과정에서 실수가 발생했을 때 주로 이용한다.

사후피임약 복용법은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12시간 간격으로 2회 복용한다. 일반 피임약보다 호르몬 함량이 10배 이상 높기 때문에 반드시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후 적정량을 처방받아야 한다. 또,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올바른 복용법을 숙지해 따라야 한다.

사후피임약의 부작용은 ▲요로감염 ▲탈모 ▲골반통 ▲현기증 ▲질염 ▲유방긴만감 ▲요통 ▲구토 등이 있다.

[팸타임스=김아현 기자]

[FAM TIMES(팸타임스)=김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