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여성호르몬 많은 음식] 천연 갱년기약? 회화나무열매VS석류즙 회화나무열매차·분말로 갱년기 근육통 이겨
등록일 : 2019-11-21 11:58 | 최종 승인 : 2019-11-21 11:58
정혜영
▲(사진출처=TV조선 '내몸 사용설명서')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 여성·남자 갱년기 증상의 공통적인 두통과 화병, 가슴쓰림, 열감 등 통증이다. 회화나무열매추출물을 가공한 회화나무열매분말과 회화나무열매차가 갱년기에좋은영양제 효능을 한다며 이슈다. 석류즙만큼이나 갱년기불면증에 좋은 중년여성영양제로 회화나무열매 추출물을 추천한다. 회화나무는 회화나무열매 국산 제품이 있다. 원산지 경남 부산을 비롯해 달성, 안동, 영천, 의성, 화순 재배한다. 회화나무열매 수확시기는 10월이다. 때문에 회화나무열매 추출물은 지금이 제철이다. 괴각으로 불리는 회화나무 용도는 본래 관상용이거나 회화나무꽃을 약용이나 염색약(염료)으로 사용한다. 회화나무 묘목부터 자란 목재는 건축재로도 사용한다. 석류즙 효능과 비교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회화나무열매효능과 추출분말 부작용 

회화나무열매 효능은 여자 40대 이른 폐경과 50대 여성 갱년기 근육통을 비롯한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과가 있다.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 저하로 인한 갱년기 관절통, 근육통 병원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은 여성 갱년기 영양제만큼이나 완화 및 예방 효과가 뛰어나다. 회화나무열매는 소포리코사이드(소포리코시드) 영양성분이 풍부해 식물성 에스트로겐 이소플라본 섭취 효과로 여성호르몬에 좋은 음식이다. 루틴과 퀘르세틴 폴라보노이드 다량 함유로 여성 갱년기 지수를 낮출 수 있다. 회화나무열매는 가을철에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 벌레·모기 퇴치법으로 사용하며 상처 출혈 시 지혈 작용을 하고 환절기 날씨로 건조해지는 피부에 보습효과가 있다. 습진 증상 치료에 도움을 주며 루틴 물질을 회화나무추출물로 복용하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고혈압 증상과 뇌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작용한다. 다만, 회화나무열매 부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설사, 복통, 배에 가스 찰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석류즙 효능 부작용 

석류는 엘라그산을 함유해 혈액순환개선제 효과를 발휘한다. 팔저림, 손저림은 물론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석류즙 효능을 보기위해 올바른 석류즙 고르는법을 알아야 한다. 석류엑기스만드는법으로 석류씨를 긁어내어 씹어먹거나 석류청, 석류원액만들기를 하기도 한다. 석류씨 오일 성분은 복부비만 원인이 되는 갱년기 비만을 예방하며 체지방 제거에 효과적이다. 그린자두 카카두플럼 효능은 비타민C 많은 음식으로 갱년기 홍조, 열감과 만성피로에 좋은 음식이다. 최근 여성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회화나무열매는 황금회화나무로 불리기도 한다. 석류 부작용은 약으로 쓰는 석류껍질 부작용은 알카로이드가 기름에 녹아 체내 흡수되는 경우가 있으며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석류즙 부작용으로 석류알레르기 환자는 두드러기나 발열이 발생할 수 있고 자궁근종 환자 석류즙 섭취는 피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회화나무열매 먹는법과 홍삼 효능 

회화나무열매차(괴화차)로 마시거나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인 회화나무열매가루로 먹을 수 있다. 회화나무차 끓이는법은 회화나무열매 10~20g에 물 2L를 넣어 20~30분 끓인 다음 냉장보관한다. 회화나무차와 회화나무열매 추출물 분말은 밥 짓는법으로 넣어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 혹은 회화나무식초를 만들어 먹는다. 회회나무 열매 식초만드는법은 양조식초와 회화나무 열매 추출물을 3:1비율로 넣어 실온에 열흘간 숙성기간을 거친 뒤 냉장보관한다. 물과 희석해 복용법을 지킨다. 식약처에 따르면, 회화나무열매추출물 하루 권장량은 350mg이다. 이외 갱년기에좋은영양제이자 갱년기에좋은음식은 원기회복을 돕고 따뜻한 성질이 냉증 치료를 돕는 홍삼이다. 홍삼분말효과는 항암항염에 좋고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대상포진, 염증 등 면역질환을 완화한다. 당뇨 홍삼 효과를 일부 기대할 수 있으며 홍삼진액, 건홍삼, 홍삼발효, 어린이홍삼 등으로 먹는다. 홍삼 부작용은 3개월 이상 홍삼 장복기간에 주의한다.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는 달맞이꽃종자유, 칼슘, 비타민D와 칼슘이다.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 베리류도 좋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