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아랫배가 살살 아프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해결

   김재영 기자   2018-01-18 14:04
아랫배가 아프고 고통스러운 설사

아랫배에서 꾸르륵 소리가 나면서 장이 꼬이는 느낌을 시작으로 설사가 시작된다. 계속 설사가 멈추지 않고 화장실을 가면 탈수 증상과 극도의 피로감으로 정상 생활을 지속하기 어렵다. 새벽에 갑자기 시작된 설사가 멈추지 않아 당황스러운 경험이 한 번씩을 있을 것이다. 설사 원인과 설사 멈추는법이 간절해지는 순간 알아두면 좋을 설사에 좋은 음식을 소개한다.

설사 계속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출처=픽사베이

설사, 왜 계속되는 걸까

설사는 하루 배변 횟수 4회 이상 혹은 250g 이상의 묽은 변이 나오는 것을 말한다. 설사원인에 따라 급성 설사와 만성 설사로 구분할 수 있으며 무르고 물기가 많아 물설사로도 불린다. 계속 설사가 이어지면서 복통이 반복돼 물설사 멈추는법을 찾게 된다. 설사 원인은 바이러스, 박테리아 등 위생이 안 좋은 음식을 먹었을 때 갑자기 발생할 수 있으며 만성 염증을 일으키는 염증성 장질환 크론병, 유당 불내증 등 사람의 몸 상태에 따라 여러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설사가 3주 이상 지속된다면 과민성대장증후군이나 만성 설사로 판단하고 자세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다.

설사를 없애주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출처=셔터스톡

설사를 없애주는 음식

장이 꼬이는 느낌의 아랫배 통증과 복부팽만감을 동반한 설사가 계속된다면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지사제처럼 설사를 멈추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설사에 좋은 음식뿐만 아니라 설사유발음식을 확인해 잦은 설사를 예방할 수 있다.

바나나는 장건강에 좋은 대표 과일이다 ▲출처=픽사베이

장건강에 도움되는 바나나

바나나는 설사할 때 먹을 수 있는 설사에 좋은 과일이다. 그 이유는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잦은 설사로 빠져나간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어 설사로 인한 신체 피로감을 덜 느낄 수 있다.

 

설사할 때 먹는 음식으로 적합한 죽

설사할 때 배가 아프다고 무조건 굶는 것보다는 적절한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설사로 괴로울 때는 섬유질 함유량이 적은 흰쌀밥이나 죽이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설사에 좋은 죽은 흰쌀죽과 더불어 호박죽, 참마죽이 적합하다.

설사할 때 좋은 차가 따로 있다 ▲출처=픽사베이

설사할 때 좋은 차

아랫배가 차갑고 경련이 느껴지는 경우 차가운 물보다는 따뜻한 차로 배를 달래주는 것도 설사를 없애는 좋은 방법이다. 설사에 좋은 차는 감잎차, 매실차가 있다. 감잎의 탄닌 성분은 묽은 물설사를 딱딱하게 만들어 주며 매실은 살균 및 해독작용이 있어 설사를 멎게 해준다.

 

또한, 으깬 감자, 스포츠 음료는 소화하기 쉽고, 수분을 보충할 수 있어 설사할 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요거트나 튀김, 도넛 등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한다.

[팸타임스=김재영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