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약국 숙변제거제·변비좌약 등 변비약 ‘일시적’ 효과, 식이섬유 많은 ‘변비에 좋은 음식’ 섭취가 진짜 변비 직빵 해결방법! 양배추, 바나나, 오일만 주스 등
2019-07-22 14:10:19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변비로 인해 복부 팽만 등 복부 불편감뿐만 아니라 치질, 항문소양증, 탈장 등 항문 관련 질병에 걸릴 수도 있다. 특히 최근 여자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을 무작정 따라 하다가 그 부작용으로 변비 증상이 찾아오는 경우가 흔하다. 변비는 편식이나 폭식, 과식, 거식증 등 식이장애와 동반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운동 부족과 체내 수분 부족에 의해 나타나기도 한다. 변비는 원인 질환으로 인해 배 아픔과 대변 횟수 감소 등의 증상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말한다. 변비 해결책으로 무작정 변비약이나 숙변 제거제를 먹어서는 안 된다. 방귀냄새가 지독하거나 배속 가스가 아예 배출이 안 되고 차는 경우가 있다. 변비 직빵 해결방법은 뭐가 있을까? 변비 원인과 변비에 좋은 음식 양배추, 바나나, 레드비트, 오일만 주스 등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변비 원인 가스차는 이유

변비의 원인 질환은 대장염·대장암, 장 질환, 직장 탈장, 자국내막증, 매독, 치질 등이 있다. 기질적인 원인으로 갑상선기능저하증(갑상샘 저하증), 당뇨병, 파킨슨병, 크론병, 다발성 경화증, 임신이나 배란기, 생리전증후군 등이 있다. 최근 성인뿐 아니라 아기, 유아 배변훈련 중 변비가 생겨 증상을 호소하는 어린이 변비 환자도 늘고 있다. 변비는 스트레스나 무조건 하루 1회 배변을 봐야 한다는 강박증에서 생기기도 한다. 화장실 가는 횟수는 사실 변비 증상에서 중요한 것이 아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변비로 인해 복통을 호소하거나 과민성대장증후군 등 다른 질환에 감염된 경우 혹은 스트레스가 심하고 불안증세를 겪을 때 변비라고 일컫는다. 면역력이 떨어진 임산부나 유아 변비는 열을 동반할 수 있어 반드시 전문 소아과나 산부인과 및 내과 방문을 통해 진단받고 치료하도록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약보다 낫다,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과일(식이섬유 많은 음식)

1. 고구마: 고구마 줄기, 고구마껍질 등 버릴 게 없는 고구마는 식이섬유인 셀룰로스가 풍부하다. 껍질째 먹으면 더욱 효과적이다.

2. 골드키위: 칼로리가 낮고 식후 소화에 좋은 음식 키위의 신맛을 단맛으로 개량한 골드키위는 소아 변비에도 거부감없이 먹을 수 있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3. 자두(푸룬, 카카두플럼): 7월·8월 제철 과일 자두는 임산부 변비에도 효과적이며 펙틴 성분이 장 환경을 개선한다. 말린 서양 자두 푸룬을 하루 권장섭취량만큼 복용하거나 카카두 플럼가루분말을 먹는 것도 변비에 도움이 된다.

4. 바나나: 바나나는 부작용이 생길 우려가 있어 주의해야 한다. 녹색이 강한 덜 익은 바나나는 반대로 변비를 유발하니 반드시 후숙해서 먹도록 한다. 바나나주스나 바나나발효액으로 섭취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위염과 역류성식도염에 효능 있는 양배추와 미역, 현미도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변비에 좋은 차와 음료

1. 차전자피: 차전자피는 질경이 씨앗 껍질을 말한다. 수분과 만나면 대변량을 늘릴 수 있다. 때문에 차전자피를 우려서 차전자피차로 마시면 변비에 좋은 차가 된다.

2. 녹차: 카테킨 성분이 풍부한 녹차는 최근 아이돌 붓기 빼는 차로 인기가 좋다. 레몬즙을 담은 녹차물이 주목받고 있다.
3. 오일만 주스(5일만주스): 오일만 주스는 파슬리와 레몬을 함께 갈아 만드는 디톡스 주스다.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을 뿐 아니라 변비를 개선해 비만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