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왕성한 식욕과 체중 감소,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이영주 기자
수정일 2018-12-31 17:31
등록일 2018-12-31 17:31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사진=ⓒ픽사베이)

갑상선은 우리 몸에서 호르몬의 분비에 직결된 중요한 기관이다. 그렇기에 갑상선의 기능에 문제가 생기면 전체적인 신진대사의 징후가 변하게 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기능 저하증이다.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과다하게 분비되면서 중독증이 일어나는 것을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일컫는데, 이러한 증상이 심화되면서 사망에 이를 경우 이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발작이라고 명명하기도 한다.

▲잘 알려지지 않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사진=ⓒ픽사베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 원인은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발생시키는 주요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바로 그레이브스씨 병이다. 이를 제외하고서는 뇌하수체 선종이 발생한 경우에 이 종양에서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과다 분비가 이루어져 발생할 수 있으며 인간융모성선 자극 호르몬을 분비하는 종양 때문에 발생하기도 한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제를 처방받아 과다 복용을 할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갑상선 기능 이상으로 나타나는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사진=ⓒ픽사베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증상과 치료

대체적으로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주된 증상은 식욕의 왕성함이다. 식욕이 왕성하나 체중이 감소하며, 더위가 참기 힘들어지며 땀이 많이 발생한다. 맥박이 빨라지고 손을 떨기도 하며 성격이 과민해지고 신경질적이게 변한다. 공복감이 줄고 배변횟수가 늘어난다. 일부 환자에서는 눈이 돌출되며 목의 앞쪽에 위치한 갑상선이 커져 부은 모습이 된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

이영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