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여성 3대 암 중 하나인 난소암의 증상
이영주 기자
수정일 2018-12-28 16:30
등록일 2018-12-28 16:30

▲여성 3대 암 중 하나인 난소암(사진=ⓒGetty Images Bank)

여성의 건강을 위협하는 난소암, 자궁암, 유방암은 전세계적으로 3대 여성암으로 알려져 있다. 난소암과 자궁암은 치료가 어려워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 여성 본인 혹은 가족들에게 큰 걱정을 안겨줄 수 있는 위험한 질병이므로 초기증상을 알아두면 잘 대비할 수 있다. 난소암은 여성 생식기에 발생하는 암으로 가장 높은 치사율을 보인다. 주로 50대에서 70대에 흔하게 나타나지만 모든 연령층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은 난소암(사진=ⓒGetty Images Bank)

난소암의 증상

난소암은 난소의 크기가 커지는 것에서 시작되며 조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매우 높다. 하지만 난소는 골반 깊숙한 곳에 위치하고 있어 특별한 증상을 느끼기 어렵다. 난소가 많이 커질 때까지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난소암 발병 초기에는 골반통이나 복통을 겪으며 아무 이유 없이 가스가 차서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자주 소변이 마려운 비뇨기계 증상, 성교통, 월경 양상변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토마토(사진=ⓒGetty Images Bank)

난소암에 좋은 토마토

난소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토마토가 있다. 토마토의 리코펜은 빨간 카로티노이드의 색소로 토마토와 파프리카 등 빨간 식물에서 찾을 수 있는 파이토케미컬이다. 이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며 비타민C도 풍부해 면역력과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 이외에도 미역에는 무기질과 비타민, 요오드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피를 맑게 해주며 자궁의 수축을 돕고 발암물질을 체내에서 배출시켜준다.

[팸타임스=이영주 기자]

이영주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