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양심딜러 싸다니카, 7, 8등급중고차할부 합리적인 선택은?
이경영 기자
수정일 2018-12-22 09:00
등록일 2018-12-21 21:09

자동차 시장에서 무조건 신차가 좋다는 생각에서 벗어나 중고차를 선택하는 소비자들도 해가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중고차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중고차할부시장의 성장세도 주목 받고 있다. 이처럼 중고차 수요증가로 인하여 백화점식 중고차매대단지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온라인 중고차매매사이트들이 속속 등장하면서 중고차시장의 성장세를 더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보다 저렴한 중고차를 구매하기 위해 개인간의 중고차직거래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도 늘고 있다.

중고차할부란 중고차할부회사가 중고차의 대금을 먼저 지급하고 구매자는 일정기간 동안 할부회사에 원금과 이자비용을 상환해 나가는 지불방식이다.

또한 중고차할부 이용 시 무엇보다 중요한 부분이 할부 이자율인데 할부이자는 본인의 신용도에 따라 할부기간 및 금리 등이 다르게 적용된다.

중고차할부의 경우 개인 신용도에 따라 할부금리나 조건 등이 다르게 적용되는데 신용등급 1~6등급의 경우 연체나 특이사항이 없다면 무난히 중고차할부 승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7등급, 8등급 이하의 저신용자나 신용불량자, 개인회생중고차할부, 신용회복중고차할부 신청자의 경우 할부승인이 거절되어 중고차 구매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특히 사회초년생 및 군미필, 대학생, 주부, 무직자 등의 경우 낮은 신용도로 인하여 할부승인이 거절되는 사례들이 빈번하게 발생되고 있다고 전했다.

일부 비양심적인 매장의 경우 7등급, 8등급 이하의 저신용자나 신용불량자, 개인회생, 신용회복자의 경우 중고차할부이용이 어렵다는 약점을 이용해 고금리 중고자동차할부 상품을 권해 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고 전했다.

싸다니카의 김대중 대표는 중고차매장 자체 할부사 운영으로 높은 승인율과 간소화된 할부조건의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히면서 그 동안 신용이 낮아 중고차할부가 어려운 7등급중고차할부, 8등급중고차할부, 9등급중고차할부 등 저신용자중고차전액할부뿐만 아니라 개인회생중고차전액할부, 신용불량자중고차전액할부, 신용회복중고차전액할부와 금융거래실적이 많지 않은 군미필중고차할부, 대학생 중고차할부 및 주부중고차전액할부 등도 이용이 가능한 다양한 중고차할부 프로그램을 마련해 까다롭지 않은 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단, 중고차할부 이용조건으로는 연체금이나 개인채무 불이행 없어야 하며 소득이나 급여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전했다.

[팸타임스=이경영 기자]

이경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