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치료법 없는 희귀병 앨러배마 로트, 영국에서 증가 추세
고철환 기자
수정일 2018-12-21 15:01
등록일 2018-12-21 15:01
▲앨라배마 로트라는 반려견이 걸리는 질병은 치료법을 개발하지 못한 상황이다(사진=ⓒ픽사베이)

반려견은 여러 질병에 걸릴 수 있지만, 대부분 질병은 예방접종이나 치료제로 예방과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수의사들도 혼란스러워하는 미스터리한 질병이 있다. 반려견을 기르는 사람이라면 우리 개도 감염되지 않을까 걱정스러운 마음이 들게 한다.

영국에서 확산되고 있는 앨라배마 로트의 영향

최근 영국왕립수의대학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영국에서 169마리의 개가 치명적인 앨라배마 로트(Alabama Rot)에 감염됐다.

수의사들은 앨라배마 로트를 연구 중이라며 발표했지만, 아직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이며, 이 때문에 그에 상응하는 치료법도 개발하지 못했다. 이런 상황에서 올해 들어 앨라배마 로트에 감염된 개의 수가 증가한 것이다.

신사구체 혈관병증으로도 알려진 앨라배마 로트의 증상은 다리와 발에 개방형 상처가 발생하는 것이다. 증세가 심각해지면 신부전으로 이어지고 결국 죽게 된다.

앤더슨 무어 수의박사는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마음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일상적으로 산책해도 된다고 안심시키고 있다. 무어 박사에 따르면, 앨라배마 로트는 매우 희귀한 질병으로 주로 시골 지역에서 운동이나 산책을 시키는 반려견에게 주로 발생한다.

그의 연구팀은 기후 변화와 환경적 위험, 계절 패턴과 지리적 위치 등 가능한 요인을 연구했다는데, 그 결과 기후 및 지리적 위치가 앨라배마 로트의 잠재적 촉발 요인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영국에서 처음 앨라배마 로트 발병이 보고된 것은 2012년이었다. 그 때부터 앨라배마 로트에 감염된 개의 수가 특정 지역과 특정 시기에서 계속 증가했다. 연구팀은 계속 데이터를 수집하고 조사하고 있지만 앨라배마 로트 감염을 막을 수 있는 적절한 예방 조치를 개발하진 못했다.

▲영국에서 100마리 이상의 개가 앨라배마 로트에 감염됐다(사진=ⓒ위키미디어 커먼스)

앨라배마 로트에 취약한 특정 품종이 있을까?

또 다른 연구팀이 앨라배마 로트에 취약한 것으로 알려진 품종을 평가했다. 이들은 2012년 11월부터 2017년 7월까지 앨라배마 로트에 감염된 개 101마리를 조사했다. 그리고 수의학적인 관리 하에 있는 44만6,000마리의 개와 비교 관찰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앨라배마 로트에 감염된 개의 58%는 암컷이었고 69%는 중성화 수술을 받은 개였다. 그리고 감염된 견종은 테리어와 토이 도그, 리트리버와 스파니엘, 하운드 등이 주를 이뤘다.

101마리 중 60%가량이 하운드와 사냥개였다. 이 품종은 테리어보다 앨라배마 로트 감염률이 최대 11배 이상 높았다.

연구진은 앨러배마 로트와 이 품종의 연관성은 행동 또는 유전학적 패턴으로 인한 '내재적인 취약성'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이 결과를 뒷받침할 수 있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들은 치명적인 앨러배마 로트의 예방 및 치료법을 개발하고 있지 못한 상황이라고 시인했다. 하지만 반려견에게 이 같은 증상이 확인되면 질병을 억제할 수 있도록 증상 완화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앨라배마 로트에 취약한 견종이 있다(사진=ⓒ픽사베이)

[팸타임스=고철환 기자]

고철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