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팥죽끓이는법] 2018년 동지, 백종원의 팥죽 황금레시피로 간편하게! 팥죽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
정지나 기자
수정일 2018-12-21 11:52
등록일 2018-12-21 11:52
▲동지를 맞아 '팥죽 끓이는 법'이 화제다 (사진=ⓒGetty Images Bank)

내일(22일)은 동지로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다는 날이다. 동지에는 팥죽을 먹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붉은 색이 나는 팥으로 죽을 만들어 먹으면 악귀가 달아난다는 중국의 풍습에서 전래됐다. 옛날 풍습이지만 동지에는 팥죽을 먹어야 할 것만 같다. 아이들 겨울철 간식으로도 딱인 동지팥죽 맛있게 끓이는 법과 백종원의 팥죽 만들기 황금레시피를 공개한다. 집에서도 간편하게 팥죽을 만들어보자.

▲동지팥죽의 주재료인 '팥' (사진=ⓒGetty Images Bank)

동지팥죽 만드는 법, 새알 만들기

팥죽 끓이는 법은 팥을 데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먼저 팥이 무를 때까지 팥을 푹 삶는다. 그런 다음 팥을 체에 걸러 나무 주걱으로 으깨어 내린다. 체 밑으로 내려진 팥물은 30분 정도 둬 앙금과 물이 분리되도록 한다. 그 후 냄비에 불린 쌀과 팥앙금 위로 떠오른 팥물을 넣고 저어가며 끓이다 가라앉힌 팥앙금을 넣고 끓인다. 기호에 따라 소금 등으로 간을 하면 맛있는 동지팥죽이 완성된다. 새알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찹쌀가루에 소금을 넣고 끓는 물로 반죽해 지름 약 1.5mc 정도로 동그랗게 빚으면 된다.

▲동지팥죽 (사진=ⓒGetty Images Bank)

백종원의 팥죽 맛있게 만들기 황금레시피

백종원이 지난 '집밥백선생'에서 공개한 팥죽 황금레시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쌀은 씻어 물에 2시간 이상 충분히 불린다. 그 후 쌀의 물기를 제거하고 팥을 삶는다. 삶은 팥은 나무 주걱으로 으깬 뒤 물을 붓고 체로 걸러 앙금을 만든다. 체에 걸러진 팥물과 불린 쌀을 같이 끓이면 팥의 감칠맛이 쌀에 베어 더욱 맛있는 옛날식 팥죽을 만들 수 있다. 쌀을 불릴 시간이 없다면 믹서기에 밥과 물을 조금 넣어 갈기만 하면 된다.

[팸타임스=정지나 기자]

정지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